엉엉 오늘의 젊은 작가 39
김홍 지음 / 민음사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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엉엉: 김홍

2023년 3월에 (당시엔 노원에 있던) 책방봄에 난생 처음으로 북토크라는 걸 놀러 갔었다. 나는 원래 그런 걸 전혀 가지 않았는데, 책방지기님인 영신님이 놀러오시라고 좋아하실 거라고 해서 가게 됨… 그때 북토크는 류진 시인님의 시집 <앙앙앙앙>과 김홍 소설가님의 <엉엉>을 주제로 진행됐고, 나는… 소설가들과 시인들 사이에 꿈많고 열정넘치는 문청처럼 껴 있었다. 그리고 훗날 스승님이 되는 이갑수 소설가님의 <외계 문학 걸작선>과 김쿠만 소설가님의 <레트로 매니아>, 이유리 소설가님의 <브로콜리 펀치>, 서요나 시인님의 <물과 민율>, 서호준 시인님의 <소규모 팬클럽>, 김홍 소설가님의 <엉엉>과 <스모킹 오레오>, <우리가 당신을 찾아갈 것이다>를 샀다…. 이중에 읽은 건… 이제 세 권 뿐… 😂 하지만 차근 차근 읽어나가겠습니다. 다 너무… 좋네요…. 🥹 하지만 전 읽어야 할 것들이 너무 많은걸요…. 😂

아무튼 김홍 소설가님의 신작 <프라이스 킹!!!>이 나왔길래, 전작인 <엉엉>을 얼른 읽어봐야겠단 마음으로 읽게 되었다. 소설집 <우리가 당신을…>을 넘 재밌게 읽었어서 이 소설도 기대를 잔뜩 품고 읽었다. 그리고 졸잼이었다….

<엉엉>은 묘한 혼종의 소설이다. 코로나 시국에 마스크 공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한다든가, 쿠팡을 애용한다든가, 그래서 로켓배송의 편리함을 누린다든가,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진 풍경을 보여준다든가, 고로쇠물을 시킨다든가 하는 장면 장면들을 보면 리얼리즘의 전통을 따르는 듯 싶다. 하지만 본체가 빠져나간다든지, 하염없이 눈물이 흐른다든지, 그리고 눈물과 함께 세상에 비가 쏟아진다든지, 고양이가 쿠팡 배달원으로 일한다든지 하는 설정들은 초현실적이다. 주인공의 태도도 초현실적인데, 이를테면 본체가 빠져나간 게 무슨 상황인지, 본체란 건 영혼인 건지, 이를 통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하는 고민을 하진 않는다. 다만 본체가 오랜 시간 연락도 없이 사라져있던 걸 서운해한다.

<엉엉>의 매력은 그 환상성이 현실과 뻔뻔하게 접합될 때 드러난다. 강보원 시인이 발문에 예를 든 것처럼, 이를테면 국어련(국제어린이연합) 같은 세상에 없을 조직이 현실정치에 모습을 드러내는 장면 같은 것에서. 특유의 농담과 능청도 미덕이라고 생각한다. 본체들이 모인 ‘우리들‘은 다 뭐고 이들이 벌이는 한바탕 소동은 다 뭔지, 모든 지체들의 본체화는 뭔지, 맥도날드에서 실패한 생일 파티는 다시 치뤄질 수 있는지 싶을 때에도 소설은 능청을 멈추지 않는다. 누가 봐도 백종원인 박종일이 대통령이 된다는 설정도, 그 설정으로 인해 파생되는 일들도 끊임없이 웃음을 준다.

<엉엉>은 일종의 ‘재난물’이지만, 강보원 시인의 말처럼 무엇보다도 우정에 관한 이야기처럼 보이고, 또 다른 한편으론 (역시 강보원 시인의 말처럼) 우리 모두가 새롭게 태어날 때에야(혹은 김범석이라도 돼야…) 눈물이 그칠 것임을 암시하는 이야기처럼도 보인다. 모든 게 흩어져도 우정은 남는 세상, 멈춤없는 눈물이 (김홍처럼) 능청스러운 농담으로 대체되는 세상, 그런 세상은 가능할까. 어떻게? 모르겠지만, “이성으로 비관하더라도 의지로 낙관”해야지 뭐…

#김홍 #엉엉 #민음사 #소설 #한국소설 #문학 #한국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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