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전략 - 장(場)을 가진 자가 미래의 부를 지배한다
히라노 아쓰시 칼 & 안드레이 학주 지음, 천채정 옮김, 최병삼 감수 / 더숲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플랫폼 전략

(을 가진 자가 미래의 부를 지배한다).

이 책은 부제가 마음에 드는 책이다. 단순한 제품을 생산해서 부를 축적하는 시대는 분명히 지나간 것 같다. 우리는 아직도 유형의 제품에 목을 매는 현실이기는 하지만..

플랫폼을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들로 설명을 해 놓아 플랫폼이라는 컨셉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나, 당연하지만 사례들이 일본과 미국의 경우를 기반으로 설명해서 와 닿지 않는 부문이 있었으나 외국번역 책의 한계를 탓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누구나 접하는 현재 진행과정의 비즈니스를 통찰을 통해 구조화하고 그 구조를 가지고 어떻게 발전해나가야 할 것을 논하는 것은 상당히 흥미로운 전개이다. 아울러 현실적인 충고들을 함으로써 책의 가치를 더했다고 볼 수 있다.

전략적 접근에서 근본이 되는 구조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조금 더 욕심을 낸다면 온라인에서의 플랫폼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를 좀 더 설명해주었다면 가치가 백배가 되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

본문중에서.

p. 4. 플랫폼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플랫폼이라는 말이 너무나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p. 22. 플랫폼 전략은참가한 모든 그룹이 윈-윈 관계를 구축하게 되기 때문에 금전관계로 읽히는 레버리지보다 훨씬 더 굳건한 비즈니스를 형성할 수 있다.

P. 26. 플랫폼 전략적 사고를 지닌 인재란중략..

p.185. 소니.. 제품 생산을 중심으로 한 발상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었다.

21세기의 부는 플랫폼으로부터 나온다- 오마에 겐이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