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랏빛 소가 온다 2 - 보랏빛 소를 만드는 방법
세스 고딘 지음, 안진환 옮김 / 재인 / 200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랏빛 소가 온다 2.

명불허전.. 오래된 책이지만 아직도 신선하다.

사례들만 업데이트한다면 재출판 해도 아직도 훌륭한 책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전작과 같이 리마커블이란 단어로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있다.

단지 사례들이 한국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아서 확 와 닿지 않는 단점이 있지만 어쩔 수 없는 벽이라고 인정해야 될 것이다,

작은 혁신이라는 부분에서 공감이 많이 된다. 혁신은 항상 작은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는데 왜 우리는 거창한 것만 생각하는지.. 한국의 상황이 더 심하다고 생각했는데 그렇지만은 않은가 보다.

2000년대 중반의 책들이 그러하듯이 사우스웨스트 항공, 다이슨, 구글의 사례는 빠지지 않고 나온다. 현재는 이미 사례로서는 좀 식상해진 것 같은데..

아이디어 발견을 위해서 가장 자리로 나가야 한다는 부문도 잘 정리되어 있고 얻을만한 것이 많다.  차별화 전략을 부정한 부분은 좀 더 자세히 볼 필요가 있다. 책을 읽고 공감은 가나 분명한 차이점이 확 와 닿지는 않는다.

혁신의 실행이라는 부문에서 절대 공감을 했다. 이 책의 가치는 2장의 당신의 아이디어를 실현 시켜라 가 이 책의 90%가 되지 않을까 한다. 정말 현실을 잘 파악한 내용이라 평가된다.

이건 시간이 흘렀어도 변치 않는 중요한 내용이다. 아래는 16가지 기술된 전략의 목차이다.

이 책의 리마커블한 내용이라 생각되어 옮겨 본다.

 

챔피언이 필요한 전략

1.     모르면 물어라

2.     전략적인 질문을 던져라.

3.     당신의 아이디어에 오줌을 누게하라. (영향력있는 사람을 참여하게 하라)

4.     예술가처럼 생각하라.

1)     포기하지 말라

2)     중요한 것은 뛰어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붙잡고 놓지 않는 것이다.

3)     완벽함에 대한 헛된 망상은 버려라.

4)     홈런도 지름길도 없다.

5)     사람들은 라고 말하기를 꺼린다.

5.     조직이 아닌 개인을 설득하라.

6.     사람들을 공범으로 만들어라

7.     문제점을 크게 외쳐라.

8.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라.

9.     모자를 나누어주라.

10.   새로운 용어를 제시하라.

11.   조금씩 얻어내라.

12.   당신만의 사서를 고용하라.

13.   미래의 자화상을 그려라.

14.   책임을 져라.

15.   할리우드식 트릭을 이용하라.

16.   절차의 중요성을 인식하라.

 

책의 본문 내용중에서..

P. 43. 정말로 통하는 것은 독창성과 신기함이 내포된 상식적이며 창의적인 것들이지 고도의 전문성이 갖추어져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p. 61. 사람들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원하는 것을 산다. 그들은 작은 혁신을 원한다.

p. 93. ‘만족스러워하는 고객이야말로 사실은 당신 회사의 최대의 적이다. 만족스러워하는 고객은 불평을 하지 않는다.

p.98. 챔피언은 예스로 바꾸어 낸다. 그들은 조직 내에서 아이디어를 세일즈하는 과정이 적어도 아이디어 자체만큼이나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다.

p.106 조직에 아이디어에 대해 설득하는 것은 시간과 노력과 기술을 요하는, 지극히 중요한 혁신 실현의 한 과정이라는 점이다.

p. 125. 당신이 혁신을 실현하지 못하는 원인은 당신에게 지렛대가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당신이 지렛대를 갖지 못하는 이유는 받침목을 제대로 세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p.158. 성공한 CEO들의 공통점은 실패하지 않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자주 실패를 거듭하지만 그때마다 책임을 진다는 데 있다.

p.183 만일 당신이 시계를 사는데 10달러 이상의 돈을 쓴다면, 당신은 단순히 시간을 사는게 아니다.

p. 243. 스니저 (입소문을 퍼뜨리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문제는 리마커블한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