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
한상복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재미_ 재미있게 읽으면 되는 책.



왜 우리는 재미있게 못살까? 너무 각박해서… 아닌것같다. 우리보다 못사는 나라사람들도 다들 잘사는데 왜 우리가 더 각박하게 살까?



개인적으로 원인은 우리나라 교육에 있다고 본다. 재미에 나오는 아이편을 보면 그답이 보일듯하다. 그렇게 교육받은 아이가 커서 성인이 되고 직장인이되고 엄마가 된다. 수십년을 그렇게 교육받아왔는데 어느날 180도 바뀔수는 없지 않은가? 제발 우리 교육 좀 바꾸었으며 좋겠다.



내 스스로 재미를 찾아볼려고 노력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우리애들이 더 재미라는것을 알고 발전시키는데 관심이 있다. 물론 내가 재미없으면 애들도 배울것이 없을것이긴 하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할려고 한다.



더하는 사회… 나도 종종 동참하는 짓이지만 정말 부질없다. 나이가 들수록 입은 무거워야 하고 지갑은 가볍게 열어야 한다고 했다.. 어렵지만 정답인것 같다.



“ 패배한다는것, 낙오자가 될까봐 두려워하는거지. 그 두려움 때문에 자꾸 이것저것 더하고 필요없는 것들까지 갖다 붙인단다. 아는 척, 고상한척, 있는척, 예쁜척, 허영심과 허위의식, 강박증 같은것들 말이야. 그렇지만 정말 슬픈 사실은 그런 거짓 덧셈에 속아 넘어가는 사람이 자기 혼자밖에 없다는 점이지. 자기가 자기를 속이는 거야”



삽화를 보니 혹시 나도 라는 불안감에 다시한번 보게된다.. 이렇게는 살지 말아야지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