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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기업의 딜레마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지음 / 모색 / 1999년 9월
평점 :
절판
성공기업의 딜레마.
이책은 한국에서 별로 대우를 못 받은듯하다. 그러나 이책은 경영전략과 마케팅의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에서 번역서와 원서를 동시에 판매하니 참고하면서 보아도 좋을듯하다.
무려 12년전 (1997)년에 저술되었음에도 내용이 현재와 비교해도 전혀 뒤처지지않는다. 물론 사례들은 이미 구식이 되어버렸지만.
그리고 책중에 현재의 넷북의 컨셉을 얘기하고 있다. 이거 대단한 예측이라고 볼수 있다. 전기 자동차에 대한부문도 10년도 더 이전에 예측한것으로 보기에는 놀라울정도의 통찰력이다.
경영전략이나 마케팅을 업으로 하는 사람이라면 필독서로 추천합니다.
번역은 그저 그렇습니다.. 원문이랑 같이 읽어보면 한국어판의 전달력이 떨어집니다.. 번역하시는 분들이 너무 바쁘셨나..
원문에는 없지만 한글 번역판에 나온 요약.
와해성 혁신의 7가지 전략
1. 고객에게 지나치게 의존하지 마라.
기업의 기술 개발 속도는 시장수요의 속도와는 다르다. 따라서 고객은 혁신을 리드할수없다.
2. 지나치게 의욕적이면서 구태의연한 경영기법을 버려라.
혁신에 가장 방해가 되는 장벽은 기술이나 경영능력, 유통, 현금 동원력 등의 부족이 아니라 바로 이들 경영기법이다.
3. 마케팅적인 도전으로 와해성 기술을 이용하라.
와해성 기술은 그에 맞는 시장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기술적인 도전이 아니다. 따라서 실패를 전재하는 마케팅적인 도전이 중요하다.
4. 너무 많이 계획하지 마라. 시장은 불확정적이다.
기업의 조직은 이미 전문화 되어 있기 때문에 경험하지 못한 시장에 대한 파악이나 판매규모에 미숙할수 있다, 새로운 시장이 요구하는 기업의 모습이 기존의 기업과는 전혀 다를수 있기 때문이다.
5. 기존 조직 밖에서 특별 프로젝트를 추진하라.
기업의 자원 배분은 경영자가 손에서가 아니라 중간 관리자들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6. 돌발상황에 대처할 자금과 여유를 항상 남겨두라.
와해성 기술 시장에 대규모 투자를 할 만큼 확실한 정보는 어디에도 없다. 따라서 너무 많이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다.
7. 시장에서 리더가 될것인지, 추종자가 될것인지를 먼저 선택하라.
와해서 기술 시장이냐, 존속성 기술 시장이냐에 따라 선점하는 리더가 되어야 하는 지, 추종자가 되너야 하는지의 전략이 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