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컨설팅그룹의 B2B 마케팅 - 마케터가 된다, 마케터를 키운다
이마무라 히데아키 지음, 정진우 옮김, 보스턴컨설팅그룹(BCG) 감수 / 비즈니스맵 / 200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B2B 마케팅.
시중에 B2B마케팅에 관하여 쓰여진책은 많지 않다. 아마도 산업마다 특성이 틀리고 아직은 이부문에서 마케팅이라는 부문에 대한 인식이 많지 않아서 인듯하다. B2B 비지니스에서 마케팅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 책 제목이 우선 눈에 들어왔다. 이책은 아마도 B2B마케팅에대한 전문서라고 하기보다는 영업또는 영업관리라는 부문을 다루었다고 보는것이 타당하리라 생각된다. 이책의 가장 큰 장점은 아주 실무적으로 씌여져있는것이라 생각된다. 영업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와 설명들은 아주 실용적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저자가 컨설팅회사에 근무하고 있어서 인지 아주 구체적인 예를 들고 있는 장점은 있으나, 많은 컨설팅회사에서 같은 방식으로 접근하는것을 경험해보아서인지 독특한 방법론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전체적으로 본다면 B2B비지니스에 근무하는 분이라면 한번쯤 읽어보고 혹시 저자가 지적하는 문제들에 빠져있는것은 아닌지 돌아보는데는 큰도움이 될것이라 생각된다. 우리나라에도 실무경험이 많은 분들이 단순한 성공담이 아닌 이런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론들에 대한 책을 많이 출간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잘 정리된 책이다..

재미있는 이야기 몇가지..
MKG현상 : 마작 (M), 가라오케 (K), 골프 (G) .. 제품이나 서비스 보다는 이러한 것이 영업활동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투자하는 것.. 이건 비단 일본에서뿐만 아니라 한국도 비슷한 현상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GNN ( Giri, Ninjo, Naniwabushi).. 의리, 인정, 정신적 의존.. 인간관계는 비지니스 관계에서 중요하지만 주객이 전도되면 문제가 발생하는 것들..

일본에는 아직도 이러한 부문들이 많이 존재한다. 그리고 이러한 부문들이 일종의 진입장벽으로 작용하는점은 사실이지만 점점 합리적인 방향으로 변해간다고 본다. 그러나 항상 서양의 영향으로 인한 합리성을 절대적 가치로 보았는데 현재의 전세계경제 상황을 돌아보면 과연 어떤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인지는 한번쯤 돌아볼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