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화를 내고 말았습니다 - 일상 속, 화내는 것도 지친 당신을 위한 분노 감정을 관리하는 연습
공진수 지음 / 대림북스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무 일도 아닌일에도 나도 모르게 욱하거나 울컥할때가 있다.

그럴때마다 지나고 나면 왜 그랬을까 후회를 하게 되었는데

이책을 만나면서 왜 그런지를 조금이나마 알수 있게 되었던것 같다.

나뿐 아니라 지금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보면 아무일도 아닌것에

타인에게 화를 내거나 나 자신에게 화를 내는 경우가 많다.

그냥 이유 없이 울컥 올라오는 화를 주체를 못하는 경우도 많다.

분노, 화... 그것들이 무엇인지 부터 알아야 하고 어디에서 오는것인지도 알아야

그것들을 다스릴수 있다는것을 알게 되었다.

물론 알고 있는 사실도 있지만 인정하기가 쉽지 않았던것이 사실이다.

나 조차도 몰랐던 나의 감정이나 분노를 알수 있고 들여다 볼수 있게 해주는

책이 바로 이책인것 같다.

제목만 보아도 뭔가 화를 내고서 후회를 하는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했다.

늘 내가 하는 것처럼, 그래서 더 끌렸던것 같다.

뉴스를 보더라도 분노조절이 되지 않아서 생기는 사건 사고들이 많음을 알수 있다.

그것이 그때 자제를 할수 없어 일으킨 일이지만 그 뒤에 따라오는 것들은

내가 살아가는데 힘든 시간을 주기도 함을 알수 있다.

사소한 일에 욱해서 일을 벌이고 후회를 하지만 그것이 용서를 받을수가 없기에

그 뒤에 따라오는 인생과 후회는 클수 밖에 없는것 같다.

이책속에는 분노지수와 분노의 유형을 체크 할수 있는 방법이 들어 있다.

그것만 해보더라도 내가 어느정도 화가 나있고 어떤 종류의 화인지를 알수 있다.

그 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나의 분노의 유형을 알수 있기에

내가 사회생활을 하거나 인간관계속에서 어떤 문제가 생길수 있는지와

폭력적인 면을 가지고 있지는 않는지를 알수 있다.

솔직히 나는 내 감정을 타인에게 들어내는것을 어려워 한다.

그래서인지 화가 나면 나만의 방법으로 그 화를 풀고자 하지만 그것이 쉽지 않기에

가까운 사람에게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낼때가 있었다.

이책을 통해서 그것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을 하고 왜 그런지를 알아보고

조금이나마 그 분노를 줄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것인지를

생각을 하기도 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그리고 참는것만이 좋은것은 아니니 타인에게 분노가 아닌 대화로

나의 지금을 알리는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조금이나마 화를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 알수 있어서 도움이 된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