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힘
앨리스 호프만 지음, 최원준 옮김 / 부드러운말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처음에 어떤 내용인지 모르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살아가는 힘...이라는 제목이 살아가는 방법이나 용기를 알려줄것 같았기 때문에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읽기 시작했다.

사랑하는 사람이 죽은후 그 사람을 떠나보내고 우리는 잘 살수 있을까?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은 우리에게 참 힘들고 살아가기 힘든 고통일것이다.

그만큼의 충격일것이다. 그 경험을 통해 작가는 살아가는 힘에 대해 이야기한다.

작가인 앨리스 호프먼도 죽음을 가까이 했기에

이글에서 진심이 느껴지는것이 아닐까 하는생각을 하게 되었다.

작가는 갑작스럽게 유방암 진단을 받았다.

어린 두 아들의 엄마이고 아픈엄마이고 갑작스러운 병의 진단으로

그녀는 혼란을 겪을 것이다.

여자이면서 엄마이면서 딸이고...여러 누군가에게 사랑이고 힘이될수 있는 존재

그런 존재인 내가 죽을수도 있다는 것을 느끼고 어떻게 할수 있을까?

그런 작가는 스스로에게 편지를 쓰기 시작하고

자신이 병에 걸렸다는 것을 알았을때 느낌과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을때의 감정,

그리고 가장 듣고 싶은말이 무엇인지... 많은것을 알게 된다.

나를 돌아보면서 만약 나에게 갑작스럽게 불행이 다가왔을때 어째야할지

무슨생각을 하고 뭘 먼저 해야할지 고민하는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죽음도 삶과 함께 생각을 해서 인지...

그후에 있을 일에 대해 생각을 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나 자신을 한번 더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