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수현의 엄마수업 - 아이와 함께 자라는 보통맘 설수현의 감성대화
설수현 지음 / 애플북스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요즘 육아서적을 많이 읽는 편이다.
늘 부족한거 같은 나로서는 배울것도 많고 책을 읽으며 공감하기 때문이다.
이책의 저자이자 유명한 설수현은 엄마로서도 정말 대단한거 같다.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기도 하지만 육아쪽으로도 잘 알려진거 같다.
" 세아이와 온몸으로 부딪히면서 아이들도 저도 같이 성장하는걸 느꼈죠.
  지금도 매일매일 배우는 중이에요. "
라는 그녀의 말에 완전 공감한다.
내가 어른이지만 나조차도 아이에게 배우고 아이를 통해 느끼는것이 많기 때문이다.
설수현은 13살, 10살 두딸과 8살 아들을 둔 엄마이다.
그런 그녀의 책이니 일단 믿을수 있고 배울것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녀는 말부터 다르다는걸 알수 있었다.
공감말, 격려말, 가르침말, 관심말, 사랑말, 안심말, 지혜말로 나누어 이야기한다.
읽으면서 왜 나는 이런 엄마가 되지 못했지? 하는 생각을 많이 했던거 같다.
아이를 사랑하면서 왜 아이를 존중하지 않고 나를 먼저 생각했을까?
반성도 하고 역시 배우는것이 많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서 아이의 인성이 변한다는 것과 아이의 인성에 도움이 된다는것
그리고 대화를 이용해 아이와 엄마와의 사이가 달라짐을 책을 읽으면서 느낄수 있었다.
듣기 좋은 말도 여러번 하면 짜증이 날수 있듯이 아이에게 늘 하는 말만의 대화가 아니라
조금 더 아이의 맘을 생각하고 엄마의 마음을 전달할수 있는 말을 하는것이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르칠때는 냉정하고 매섭게 눈물을 쏙 빼놓기도 하지만, 필요이상으로
아이를 잡을 필요는 없다. 아이의 자존심도 생각해야한다.
아이는 이미 잘못을 느끼고 있지만. 자존심이 상해서 대답하고 싶지 않을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