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홀로 돈 되는 책 만들기 - 1인출판.독립출판.자가출판 성공필독서
본조박 지음 / 읽고싶은책 / 2025년 3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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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요즘은 '저자보다 독자가 더 많다', '책 읽는 사람은 줄었는데 책을 쓰고 싶어 하는 사람은 늘고 있다' 이 말은 더 이상 우스갯소리가 아니다. 글을 쓰는 것을 넘어서 내가 쓴 글을 한 권의 책으로 만들 수 있다면? 그 책으로 '돈'까지 벌 수 있다면?


누구나 한번쯤 나만의 책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막상 글을 쓰고 책을 만들려고 하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서 망설이다가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그 첫걸음을 조금 더 쉽게 내딛을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책을 읽고 따라하면 혼자서도 충분히 '돈 되는 책'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출판 전문가가 쓴 신뢰할 수 있는 책

오랫동안 출판계에서 일한 전문가인 저자가 쓴 책이기 때문에 더 신뢰할 수 있다. 책 집필 계획부터 만들기(제작), 마케팅, 배포(유통)까지 체계적으로 다룬다.


5부에서는 출판의 미래도 이야기한다. 책의 시작부터 끝까지를 한 권에서 꼭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압축적으로 다룬다. 군더더기 정보는 덜어내고 핵심만 잘 담아 냈기 때문에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 


내 책, 어떻게 만들까? 종이부터 제본 방식까지 선택해야 할 게 많다

2부, 책 만들기에서는 다양한 종이와 제본 방식의 특징과 장단점을 알기 쉽게 정리해 준다. 종이책의 '물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다. 책의 특징과 예산 등을 고려해서 어떤 종이와 제본 방식을 선택하는 게 좋을지 고민이 된다면 이 파트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내 책, 어떻게 팔까? 책을 브랜드화해야 한다




3부에서는 효과적으로 책을 마케팅하는 방법(독자들에게 책을 알리고 파는 방법)을 다룬다. 특히 '책 브랜드화'라는 키워드가 인상적이다. 


브랜드화의 핵심은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입니다. 이는 단순히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것이 아니라, 열정적인 팬층을 확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자는 "한 명의 열성 팬이 백 명의 일반 독자보다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고 강조한다. 단순히 독자층을 넓히는 데 집중하는 게 아니라 이 책을 진심으로 아끼고 좋아하는 팬 한 명을 만드는 게 브랜드화의 핵심 과제다. 끊임없이 새로운 책이 나오는 상황에서 내 책을 좋아해 줄 진짜 팬을 만드는 건 어렵고도 중요한 과제다.


책을 브랜드화하려면 책의 정체성을 분명히 확립해야 하고, 그에 맞는 책 디자인도 필수다. 또 소셜 미디어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저자는 책의 브랜드화를 통해 독자와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과정이라고 언급한다.


한국은 너무 좁다, 내 책을 글로벌 출판 시장에 선보이기

한국 출판 시장은 국제 시장에 비해 좁다. 내가 열심히 만든 책을 글로벌 출판 시장에 선보이기 위해서는 우선 글로벌 출판 시장을 잘 알아야 한다. 저자는 영어권 시장뿐만 아니라 유럽 시장까지 진출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각 시장의 특징과 현지화 전략 등 국제 출판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기초 정보와 국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한다.


출판의 미래는?

5부, 출판의 미래 파트에서는 AI, 3D프린팅 등 신기술이 출판계를 어떻게 변화시켜 갈 것인지 다룬다. 출판계는 신기술을 수용하고 활용해서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출판계뿐만 아니라 독자들도 계속 변화하고 있으므로 출판의 미래를 잘 파악하고 대응하는 게 중요하다. 




독자들의 행동 변화는 출판 산업에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은 적극 활용하되 책의 본질적 가치를 잃지 않는 균형 잡힌 접근이 앞으로의 출판 산업에서 성공의 열쇠가 될 것입니다.


나만의 책을 만들고, 그 책으로 돈도 벌고 싶은 사람이 살펴보면 좋을 책!

내 책을 만들고 싶다는 막연한 소망을 구체적 계획과 실천으로 이어지도록 이끌어 주는 책이다. 독립 출판물 제작을 꿈꾸는 사람뿐만 아니라 자비(자가) 출판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도, 또 출판사를 통해 자기 책을 내고 싶은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는 정보를 담고 있다.


원고 집필부터 제작, 마케팅, 유통까지. 책을 만들고 팔고 알리는 전 과정을 다루기 때문에 시작하는 단계에서 읽기 딱 좋은 책이다. 두껍지도, 어렵지도 않아서 쉽게 읽을 수 있다. 쉬우면서도 간결하게 필요한 내용을 빠짐없이 정리했다는 게 이 책의 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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