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살리는 기발한 생각 10 - 기후위기 탈출로 가는 작지만 놀라운 실천들
박경화 지음 / 한겨레출판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도 살리고 나도 살고. 함께 잘 사는 방법 찾기


인간은 지구에서 산다는 것과 지구는 인간을 위해서 존재하는 게 아니다. 이 두 가지는 명백한 진리이자 사실이다. 그럼에도 인간은 마치 지구가 인간만을 위해 모든 걸 희생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지구를 함부로 대한다. 지구를 망가뜨리는 건 곧 우리 삶의 터전을 훼손하고 어쩌면, 곧 영원히 사라지게 만들 수도 있다는 걸 기억해야 한다. 거기서 끝나면 안 된다. 지구를 '살려야' 한다. 뭐라도 해야 한다. 정말 뭐라도. 당장!! 나 하나쯤이야? 아니다. 나 하나라도, 나부터 해야 한다.


지구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찾아서 실천하기 


이 책의 저자 박경화는 열 가지 키워드( '미니멀 라이프, 포장지 없는 가게, 물건 재활용, 도시 재생, 생태 도시, 생태 여행, 도시 광산, 공정 무역, 친환경 경제, 탄소중립 사회')를 중심으로 지구를 살리기 위한 '기발하고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생생하게 보여 준다. 저 먼 나라의 이야기, 내가 할 수 없는 어려운 일을 이야기 하는 게 아니다. 재활용,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기, 구입한 상품은 오래오래 사용하고 고장나면 고쳐서 다시 쓰기 등 일상에서 직접, 바로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쉽고 재밌게 알려 준다. 작은 실천이 가져올 큰 효과도 함께.


지구를 지키는 '새로운' 방법을 상상하기 feat. '생각 키우기'


이 책은 '생각 키우기'를 통해 흥미로운 사례를 제시하고 직접 생각하고 상상하고 계획하고 토론해 볼 수 있도록 이끈다. 혼자서 책을 읽어도 좋겠지만 친구, 부모님과 같이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눠 봐도 좋을 것 같다. 또 열심히 찾고 상상한 걸 하나라도 실천해 본다면 더할 나위 없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