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선 사람 - 뒤흔들거나 균열을 내거나
김도훈 지음 / 한겨레출판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물일곱 명의 이야기 26 + 1

이 책엔 스물일곱 명의 낯선 사람의 이야기가 담겼다. 낯설고 비범한 스물여섯 명의 사람과 그 스물여섯 명의 낯선 사람을 매혹적인 사람으로 만드는 김도훈의 이야기.


이 책에서 김도훈이 소개하는 스물여섯 명 중 단 한 명도 나에게 낯설지 않은 사람이 없었다. 그런데 이 책을 덮고 난 후 나는 스물여섯 명의 매혹적인 사람을 '더 알고 싶어 졌다.' 전혀 관심도 없고 낯선 존재였던 그들을 '알게 된' 건 아니지만 더 알고 싶어 졌다.김도훈이 쓴 이 책 덕분에. 이 인물들을 또 다른 방식으로 만났다면 어땠을까. 그랬다면 낯선 존재를 살짝, 스치듯 알았다가 다시 기억의 저편으로 사라져 버렸을 것 같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이 스물여섯 명이 아니라 스물일곱 명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고 본다. 김도훈이 소개한 스물여섯 명 중 더 많이 알고 싶은 딱 한 사람을 선택해야 한다면, 나는 다이앤 포시를 선택하고 싶다.

고릴라에 미친 여자 다이앤 포시

고릴라에 미친 다이앤 포시는 고릴라를 지키기 위해 어떤 일이든 했다. 그 결과 그는 죽임을 당했다. 다이앤 포시가 고릴라를 위해 했던 모든 일이 옳다고 말할 순 없겠지만 덮어 놓고 다이앤 포시를 미워할 수도 없다. 복잡해서 매혹적이고 쉽게 선악으로 구분할 수 없어서 계속 생각하게 되는 존재, 다이앤 포시. 고릴라를 향한 마음만은 순도 100퍼센트였을 테니까. 그 마음은 기억하고 싶다. 그에 대해 알면 알수록 그를 사랑하는 일이 더 어려워질지도 모르겠다. 그래도 알고 기억하고 싶다. 고릴라를 향한 진심을.

김도훈이 말한 것처럼 누군가에게는 왜 이 사람이 낯설어? 얼마나 유명한 사람인데? 이 사람을 모른다니 너무 무식한 거 아냐?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책을 읽다 보면 사람을 '안다'는 게 어떤 걸까.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된다. 그게 이 책의 강점이다. 낯설지 않은 사람을 낯설게 만들고 낯선 사람은 더욱 더 낯설게 만든다. 인간이 가진 복잡성, 모순, 한계와 그 덕분에 그 인간만이 가질 수 있게 된 고유한 매력을 포착해서 보여 준다. 스물 여섯 명의 매혹적인 사람을 잠시나마 만날 수 있어서 좋았다. 무엇보다 인간의 복잡한 매력을 다시금 느끼게 해 주는 책이라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