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의 궁전
폴 오스터 지음, 황보석 옮김 / 열린책들 / 200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접한 폴오스터의 첫작품은 뉴욕3부작이었다.
정말 몽환적이면서 미스테릭하면서도 사이코틱하면서도 흥미진진한 그런 책이었다.
신승훈의 노래를 들으면서 책을 읽어서 신승훈님의 노래가 나올때마다 생각나는 작가 였기 때문에 다른 작품도 꼭 접해보리라 생각하고 있던 차에 보게된 책이어서 기대가 컸던 것 같다. 

뉴욕3부작 같은 흥미진진한 아슬아슬한 긴장감이 없었다.
필연같은 우연한 만남과 헤어짐을 반복하는 주인공이었다. 전혀 있을 법하지 않는 이야기...그래서 소설이겠지만, 별로 연관성이 없는 구성이 그리 마음에 들지 않았다.  마지막에 옮긴이의 글(해석)을 읽으면서 그렇게 해석할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

생각해보면 뉴욕3부작이 논리적이라던가 필연적이라던가 그런건 없었지만 왠지 이건 안되고 그건 되는건지는 모르겠다. 그때 그때 기분에 따라 재밌고 재미없고 하는 것일 수도 있겠다 싶다. 

소설책을 읽으면 주인공의 좋은점을 배우고 싶은 생각이 들게 마련인데, 달의 궁전의 주인공은 정말 배울점이 하나도 없다고 생각했다. 기구한 삶을 살고는 있지만 그에 대한 대처능력이 제로였다. 자신의 처지를 좋게 바꾸려하지 않고 그냥 그렇게 살다 죽으면 된다고 생각하는 주인공이었다. 나도 어느정도 그렇게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은 하지만 배울만 하다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는다. 이렇게 답답하고 최저의 주인공은 처음이다.
이러지 말아야지 라고 생각하게 만든 주인공도 처음인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