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밥상 - 농장에서 식탁까지, 그 길고 잔인한 여정에 대한 논쟁적 탐험
피터 싱어.짐 메이슨 지음, 함규진 옮김 / 산책자 / 2008년 4월
평점 :
일시품절


정말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책이다.
나는 가능한한 윤리적이고 논리적이며 정의롭게 살고 싶다고 생각하고 살아왔지만, 이 책을 읽고 내가 과연 그렇게 살고 있는가를 무수히 되묻게 되었다.  

내가 살아오면서 채식주의자라고 하는 사람은 본 적이 없거니와 육식에 대해서 나쁘게 생각해 본 적도 없고, 먹는 것과 윤리와는 별개라고 생각해 왔다. 나는 채식주의자는 그냥 고기를 싫어하는 사람들 정도로만 생각해 왔었다. 이토록 세계와 연관이 많은 줄은...배건이라는 말이 있는 줄도 몰랐다.

책의 앞부분에서는 작가가 열변을 토하는 모습이 그려졌었다. 열변을 토하며 꾸짖고 호소하고 있는 듯 했다. 거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어르고 달래는 듯 한 어투 였다. 어느정도 윤리적이어야 하는가? 각자의 선택이겠지만 정말 많은 고려사항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렇게 깨달은 바가 많다고 해도 내가 채식주의자가 되지는 못하겠지만 무언가를 먹을 때마다 관련된 고민을 하게 될 것이다. 이정도라도 의식을 깨워준 저자 피터싱어, 짐메이슨 님을 존경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