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복희씨
박완서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완서라고 하면 고3,재수,삼수 시절 때 수능을 위해 읽은 소설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때는 감동이고 뭐고 이 소설의 주제는 무엇이고 인물은 어떠하며 어떠어떠한 구성이며... 이런 시험문제에 나올 법한 것들만 외우느라 소설을 읽지 못했다. 지금에서야 다시 박완서님의 소설을 읽게 되었다. 역시 교과서에 실린만한 소설을 쓰는 작가가 아닌가 감히 생각이 들었다.

단편소설을 모아 놓은 책이었다. 하나하나가 전부 마음에 와닿고 멋진 소설이었다.  

확실히 작가가 연세가 있으신 분이어서 그런지 연륜이 느껴진다고 할까? 삶의 무게가 느껴진다고 할까? 전에 읽은 청소년문학이라 일컬어지던 리버보이와는 달랐다. 외국소설과 우리나라소설이라는 차이도 있겠지만 주인공이 모두 박완서님 연령대의 나이여서 비교되는 것이 많았다. 

인물묘사라든가 문장력이라든가 모든 면에서 외국소설을 번역한 것과는 다른 감동이 있었다. 화려한 묘사나 다양한 어휘는 우리말이어서 가능한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많이 했다.  

 
우리 외할머니께서도 비슷한 연세이신데 소설의 주인공들과 비교하면 우리할머니가 훨씬 더 어렵게 살아오신 것 같다. 박완서님께서도 꽤 유복한 집안에서 생을 보내신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다. 외할머니께 한번쯤 읽어 드리고 싶은 소설들이었다.(한번도 그래 본적은 없지만...)

책의 마지막에 '웃을 일이 없어서 내가 읽고 웃으려고 쓴 소설이 대부분이다.' 라고 작가의 말이 있었다. 이제 연세가 70대 후반이신데 아직까지도 이렇게 멋진 작품을 쓸 수 있는 박완서님이 너무 멋져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