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사마리아인들 - 장하준의 경제학 파노라마
장하준 지음, 이순희 옮김 / 부키 / 200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또 경제학 서적을 읽게 되었다. 책 이름은 많이 들어봐서 알고 있었지만 이게 경제학 서적인 줄은 몰랐다.
전에 읽은 야성적 충동은 내가 읽기에는 많이 어렵다고 느꼈는데, 이 책은 그리 어렵지 않았다. 경제에 관련해서 많은 것을 알게 해 주었다. 

주내용은 선진국이 개발도상국에게 권하는 신자유주의 경제정책에 대한 비판이었다. 

하지만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경제에 관련된 이것저것들을 많이 깨닫게 되었다. 아무리 독재를 해도 박정희전대통령을 좋게 평가하는 어른들이라던가 비리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명박대통령이 당선할 수 있었던 이유라던가 정책과 경제의 관계, 기업과 정부의 관계, 저작권, 물가, 문화, 민주주의와 경제발전 등등 전에는 몰랐다기 보다는 이렇게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다시금 바라볼 수 있게 해준 좋은 책이었다. 

책의 주내용은 신자유주의자들의 의견도 들어봐야 정확한 진실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장하준님의 의견이 틀리지 않을 것이라고 거의 확신한다. 믿음을 주는 글이었던 것 같다.  

경제학은 복잡하면서도 재미있는 학문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