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패스트 러너 - 변화에 강한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남는가
한상만 지음 / 청림출판 / 2025년 10월
평점 :

이 포스팅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최근 여러 보고서와 기사에서, 학습민첩성(learning agility)을 갖춘 ‘패스트 러너’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는 사례가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학습민첩성이 높은 임원들이 새로운 과업이나 처음 접하는 상황에서 보다 더 빠르게 성과를 내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고 미래 노동 시장에선 단순한 기술 숙련보다는 알고 배우고 재학습하는 역량이 핵심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특히 AI 시대에 이런 능력이 더 요구가 되어지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들어서 한상만 저자의 <패스트 러너> 책을 통해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책에서는 왜 학습민첩성이 필요한지에 대한 근본적인 이유와 함께, 학습민첩성을 높이는 다섯 가지 요소(자기 인식, 성장 의지, 열린 사고, 경험 학습, 변화 도전), 그리고 일상에서 지속할 수 있는 실천법으로 내용이 구성되었습니다. 그동안 막연히 ‘미래를 위해 자기계발을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새해마다 도전하곤 했지만, 명확한 이유와 의지가 부족해 흐지부지되기 일쑤였습니다. 그러나 <패스트 러너>를 통해 진정한 자극과 방향성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일의 연차가 쌓일수록 새로운 변화보다는 안락함을 추구 했는데 익숙한 환경에서 벗어나 불편함을 감수하며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과감하게 도전할 때 비로소 성장할 수 있다는 조언에 깊이 공감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새로운 배움과 업무를 두려워하지 않고, 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 속에서 끊임없이 도전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