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탁석산의 서양 철학사 - 더 크고 온전한 지혜를 향한 철학의 모든 길
탁석산 지음 / 열린책들 / 2025년 7월
평점 :
이 포스팅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인생의 답을 고전에서 찾으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아무래도 옛 성현들의 지혜가 고스란히 담겨있고 오늘 날의 여러 문제 해결을 적용 하는데 있어서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고전은 고리타분하고 어렵다는 인식이 지배적입니다. 특히나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고전 보다는 실용학문의 가치를 더 중시하는 터라서 외면하는 것도 한 몫을 합니다. 그런데 근래에 물질주의의 만연과 극심한 경쟁, 양극화 심화로 신음하는 사회를 치유하는 하나의 방안으로 인문학이 떠오르면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그래서인지 관련 도서도 꾸준히 출간이 되고 있고 강의도 열리는 등 예전보다는 대중화되었습니다. 인문학을 전공했지만 요즘 들어 철학의 필요성을 느껴 어떤 책을 볼까, 고민하다 최근에 탁석산 저자의 <탁석산의 서양 철학사>을 선택하였습니다.


<탁석산의 공부 수업>을 통해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알아갔다면 이번 서양 철학사도 철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알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고대, 중세, 르네상스, 근대, 현대의 각 시대적 대표 철학자와 사상을 소개하였는데 쉽게 풀이가 되어 있어서 좋았습니다. 사실 철학사를 읽다보면 번역한 듯한 문장들이 잦아서 한 페이지를 소화하는데도 어려움이 있어서 금방 포기했는데 간단하게 핵심만 잘 담아서 서양 철학사 전체를 가볍게 볼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알고 있었던 철학자들의 애매하게 이해했던 부분은 정리가 되었고 처음 본 철학자들은 알아가는 재미가 있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서양 철학사를 공부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꼭 추천하는 책이며 이 책을 통해 철학의 매력을 한 층 더 느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