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결국 앞서가는 아이의 비밀, 미디어 지능 - AI 시대 전 세계 교육계가 새롭게 제시하는 미래 교육 대안
김소연 지음 / 웨일북 / 2025년 6월
평점 :
이 포스팅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교육 현장에 있다보면 매년 심각하다고 느껴지는 부분이 학생들의 집중력 부족과 낮은 문해력인데 그 원인 중에 하나가 바로 휴대폰 중독입니다. 일부 어플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거나 시간을 제한 해 두는 학부모님들이 있지만 방치하는 경우가 훨씬 많아서 문제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10대 소비 트렌드의 하나로 꼽히기도 한 '도파밍'(Dofarming)'은 뇌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게임 용어인 '파밍'의 합성어로, 사람들이 재미와 즐거운 경험을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는 사회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청소년기의 도파민 중독은 줄일 필요가 있는데 생각만큼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참고한 책이 김소연 저자의 <결국 앞서가는 아이의 비밀, 미디어 지능>입니다.

휴대폰이나 게임을 하지 말라는 내용이 아니라 이를 어떻게 제대로 활용 할 것 인지에 대해 쓴 책이라서 좀 더 다른 관점으로 바라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특히 저자는 AI, 로봇공학, 생명공학 등의 분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디어 지능’에 대해 주목해야 한다고 언급하였습니다. 미디어 지능은 단순히 디지털 기기를 잘 다루는 기술적 역량을 넘어, 미디어가 전하는 자극 속에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지켜내는 힘을 의미합니다.

무엇보다 빠르게 진화하는 디지털 미디어 세상에서 위험은 최소화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극대화해 주는 미디어 지능을 어떻게 키워야 하는 지 이 책은 여러 가지 사례와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단순히 사용에 제한을 두는 것보다 미디어 판단력, 디지털 문해력, 메타인지력, 자기 조절력, 문제 해결력 등 책에서 언급한 5가지 미디어 지능을 키우는 방법을 통해 아이의 미래를 부모가 관심 가지며 공부 해야 할 필요성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어 만족스러웠고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