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친구가 상처 줄 때 똑똑하게 나를 지키는 법
이현아 지음, 서영 그림 / 한빛에듀 / 2025년 5월
평점 :

[체크카페 서평단으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사회 생활을 하다보면 가장 어려운 부분이 대인 관계이고 그걸 해결 하기 위한 또렷한 방안도 없어서 많이 힘들 때가 있습니다. 어른도 이런데 어린 아이들은 더 고민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나 학교라는 공간에서 상당 시간을 보내는데 그러다 보면 자연스레 친구들과의 사소한 부분에서 감정이 상하거나 다툴 때가 있습니다. 완벽한 방법은 아닐 지라도 나은 선택을 해야 하지만 그냥 상처를 받거나 결국 성격으로 굳어져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덜고자 참고한 책이 이현아 저자의 <친구가 상처 줄 때 똑똑하게 나를 지키는 법>입니다.

놀리는 친구에게 하지 말라고 소리쳤더니 더 심하게 놀리던가, 친구가 하기 싫은 일을 시키는데 거절을 못하거나 키가 작고 뚱뚱하다고 놀리는 친구들 때문에 주눅이 든다는 등 10가지의 상황에 16년 차 초등학교 교사인 저자가 ‘이렇게 해봐’, ‘한걸음 더 나아가기’ 코너를 통해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식으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교육 현장에 근무를 하다 보면 책에서 언급한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 되는데 그럴 때마다 주의를 주는 정도였지만 좀 더 나은 방안이 있다는 것에 참고하는데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무엇보다 ‘상처를 피하는 기술’이 아니라 ‘상처를 딛고 다시 일어서는 힘’을 가질 수 있도록 양육자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저자의 언급처럼 모든 게 서툴고 힘든 아이들이지만 어른이 나서기 보다는 이 책을 통해 갈등을 대처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