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마케팅 - ‘소속감’을 디자인하라
마크 W. 셰퍼 지음, 구세희 옮김 / 디자인하우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는 마케팅을 하는데 있어서 정보 전달 수준이었다면 이제는 고객과 소통하며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게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이른바 충성고객을 유치해야는데 생각보다 쉽지가 않습니다. 그만큼 브랜딩도 강화해야 하고 분야마다 다르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들었습니다. 그러다 선택한 책이 마크 W.셰퍼 저자의 <커뮤니티 마케팅>입니다.

 

저 역시도 선호하는 브랜드가 있고 해당 회사에서 나오는 제품에 대해 신뢰를 높게 평가하는 편입니다. 책 역시도 특정 출판사에 출간이 되었다면 좀 더 관심 있게 보고 우선 순위로 보는데 이런 게 하나 둘 모여서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충성고객으로 성장합니다. 뭔가 자연스럽게 구축되다 보니 마케팅적으로 방법이 궁금했는데 <커뮤니티 마케팅>은 그런 부분을 잘 담은 책이라서 유익했습니다.

 


1장에서는 커뮤니티 마케팅의 전략과 필요성을 언급하였는데 이제는 마케팅을 하는데 있어서 최후이자 최고이면서 필수가 커뮤니티라고 생각이 들었고 놓치고 있었던 부분을 잘 짚어내어서 좋았습니다. 2장은 커뮤니티 운영의 기술과 과학인데 커뮤니티가 성장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기업 문화와 목적의식, 회원을 모으는 방법, 마케터를 위한 마인드셋, 성과 측정 등 마케터나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반드시 읽고 실천해야 할 장입니다. 특히나 SNS 활용 측면에 있어서 잘 못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커뮤니티와 접목시킨다면 충분히 시너지를 발휘 할 수 있습니다. 3장은 미래 기술과 차세대 커뮤니티로 NFT, 메타버스, 전자지갑, 인공지능 등 미래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커뮤니티를 언급하였으며 비밀 커뮤니티인 디지털 캠프파이어등 다소 생소하지만 미래의 마케팅을 하는데 있어서 대비와 준비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케팅을 함에 있어서 어렵거나 고민이신 분들이라면 <커뮤니티 마케팅>을 통해서 마케팅의 근본과 해결책을 얻으시길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