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의 본질, 문해력 - 읽기, 쓰기, 말하기, 미디어 문해력이 아이의 평생을 좌우한다 바른 교육 시리즈 31
김지원 지음 / 서사원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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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에서 사흘이라는 단어의 뜻을 몰라 화제 된 바 있습니다. ‘4로 알아듣는가 하면, ‘4이라 표기를 해서 어휘력이 심판대에 올랐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영상매체 발달과 독서량 저하가 대표적으로 꼽힙니다. 영상매체나 인터넷에 익숙해지면서 비속어와 욕설로 어휘력이 줄어들고 이 단어들로 모든 것을 대체하니 표현력 역시 떨어지고 있습니다. 자연스레 학습에도 영향을 미쳐서 문제를 푸는 데 있어 질문조차 이해하지 못해 풀지 못하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그렇지만 이 역시 충분한 학습을 통해 배우면 어휘력과 문해력은 금방 상승하기 때문에 틈틈이 공부해야 합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일수록 관리와 신경을 써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김지원 선생님이 쓰신 <초등 공부의 본질 문해력>을 추천합니다.

 


첫 장에서는 초등학생이 꼭 갖춰야 할 핵심 문해력 네 가지로 읽기, 쓰기, 말하기, 미디어 문해력을 언급하였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미디어에 많이 노출되고 있는 추세에서 단순히 문해력만 잘 하는 것 이외에 미디어 문해력(교육)에 신경 써야 한다는 간과 했던 부분을 알 게 해 주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문해력의 시작, 성장, 완성 단계로 각 학년 별 문해력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지에 대해 꼼꼼이 소개가 되어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외에 단원 별 초등 문해력 레벨 업의 책 소개나 한 페이지로 요약하는 코너 경우는 잘 정리가 되어서 참고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5장에서 소개된 문해력과 더불어 필요한 세 가지에 대해서 회복 탄력성, 다양한 체험, 학습 습관은 초등학생 때 최대한 갖춰야 할 것들이라서 공감이 갔습니다.

 

서사원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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