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에 숨은 세계사 여행 - 영화로 읽는 세계사 이야기
김익상 지음 / 창해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 그랬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영화도 그렇습니다."(p6)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 이 말 참 어느 분야에다가 가져다가 붙여보아도 틀린 구석이 없다. 그렇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은, 진리다. 나는 저 말이, 시리즈로 답사기를 쓰신 그 교수가 처음으로 한 말인 줄 알았는데, 조선시대 어느 선비가 한 말을 그렇게 풀이한 거라네. 사랑하면 알게 되고 알면 보이나니 그 때 보이는 것은 전과 같지 않으리.

 

  음. 내가 이 책을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던 이유는 역시나 "史"자 때문이다. "史"라는 이 글자가,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앞으로도 내게 오랜 관심거리이자 숙제로 남아있기를 바란다. 나는 역사를 "사랑한다." 그러면 알게 되겠지. 알게 되면 내가 지금까지 봐 왔던 것과는 다른 역사가 내 눈에 보이겠지. 제발 그러하기를...  [스크린에 숨은 세계사 여행]이라. 역사라는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이렇게 구미를 당기는 제목이 또 있으랴. 교과서에 나열된, 암기하고 시험칠 것에 대비해야 할 지식으로서의 역사가 아니라, 여행으로서의 역사, 더군다나 영화를 통해 그 역사를 여행해보겠다는데야 두말할 것 없이 같이 동승해야 하지 않겠는가 말이다.

 

  글쓴이 김익상. 책 앞날개에 실린 글쓴이에 대한 간략한 소개글을 통해 파악해보자면 현재 영화방송과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고 그간 영화와 관련된 글을 쓰고, 영화를 만드는 작업도 해 오신 그런 분이란다. 본문은 13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류의 탄생에서부터 현대사에 이르기까지의 세계사적인 사건을, 영화를 통해 함께 살펴보는 구성. 글쓴이가 소개하고 있는 영화들은 대부분(이 아니라 전부라도 해도 될만큼)이 유명한 영화다. 아포칼립토, 이집트왕자, 영웅, 300, 글래디에이터, 장미의 이름, 킹덤 오브 헤븐, 미션, 황비홍, 라스트 사무라이, 인생은 아름다워, 모던 타임즈, 포레스트 검프까지.... 봐서 알고 있는 영화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글쓴이가 초반에 설명하고 있는, 인류의 선사시대를 다룬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 "불을 찾아서"나, 문명의 시작을 이야기하고 있는 "10000BC" "아포칼립토"는 내가 못 봤던 영화라, 덜 재미있었다. 왜냐.. 아는만큼 보이는 것이므로... 하지만 이 책을 읽고 알게 되었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영화를 보는 것도 "앎"에 도움이 되리라.

 

   몇 번을 다시 보기 했던, 볼 때마다 찐한 아픔 같은 게 남곤 했던 "인생은 아름다워". 사실 내가 역사에 대해 아는 바가 별로 없어서인지 나는 유대인 학살에 대한 가슴아픈 이야기구나 정도에서 그쳤는데, 글쓴이는 그 이면의 이야기도 다루고 있다. 지금 이스라엘을 구성하고 있는 "가짜(위험한 발언일까?) 유대인"과 진짜 유대인에 대한 이야기과 같은 이야기 말이다.  "장미의 이름"은 내겐 어려운 소설, 영화로 기억에 남아있었는데 글쓴이의 해설을 통해 보니  그 의미가 조금은 쉽게 해석되었다.

 

  영화나 문학작품, 사극을 통해 역사이야기를 해주시는 선생님의 역사수업이 참 재미있었고 오래 기억에 남았었다. 이 책 [스크린에 숨은 세계사 여행]은 영화를, 재미만이 아니라 의미까지 생각하며 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 책이다. 글과 영화를 통해 함께 한 세계사 여행, 내겐 유익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