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의 모든 역사 : 세계사 - 1월에 세계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 12개월의 모든 역사 1
이종하 지음 / 디오네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제 [1월의 모든 역사 - 한국사] 편을 읽고, 오늘 [1월의 모든 역사 - 세계사] 편을 읽었다. 전체분량 260쪽정도로 두껍지 않은데다 여백이 많아 책장이 잘 넘어가는 책이다.  전체 24권으로 된 시리즈 중 1월에 해당하는 2편을 읽었다. 아직 24권의 시리즈가 완성된 것은 아닌 듯하다. 검색을 통해 살펴본 바, 현재까지는 1월의 모든 역사 한국사 편과 세계사 편만이 검색되고 있다. 이 시리즈의 24권을 모두 소장한다면 그날그날의 역사를 살펴보는 재미가 있을 것 같다..

 

  한국사 편에 이어 오늘 읽은 세계사 편의 구성은 한국사편과 같다. 날짜별로 목차를 만들어두었고, 해당날짜에 일어난 역사적 사건들을 길게는 3~4쪽의 분량으로, 작게는 반쪽 정도의 분량으로 설명해 주고 있는 방식. 책장을 넘기면서 드는 생각은, 과연 이 책을 어떤 방식으로 활용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였다. 역사공부를 하겠다고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을 것 같다. 그러기엔 산만한 구성이다. 특정한 주제에 대한 이야기도 아니고, 특정 연도에 있었던 일도 아니고, 어느 한 나라의 역사에 대해 다룬 것도 아니기 때문에. 이 책을 정독하며 "아, 그땐 이런 일이 있었구나." 정도의 재미를 느낄 수 있었을 뿐이다.

 

  그러므로 지극히도 내 개인적인 견해로는 이 책은 역사공부에 참고용으로 사용해야 할 책일 것 같다. 과거의 "오늘"과 같은 날짜에 해당하는 날에는 이런 일들이 있었고, 이런 인물이 태어났으며 혹은 이런 인물이 사망한 날이라는 사실을 파악하는데 요긴한 책이다. 그날그날의 역사를 간략하게 다루고 있는 책이므로 하나의 주제에 대해 아주 깊이 들어가지는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책을 참고용으로, 혹은 입문용으로 하여 깊이있는 역사공부는 스스로가 곁가지를 쳐나가며 파고 들어가야 할 부분인 것 같다.

 

   한국사편에 비해서 세계사 편에는 특히 "인물"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실려있는 것이 특징인 것 같다. 작가, 화가, 정치인 등의 생몰일이 기록된 경우가 많다. 읽다가 문득 든 의문은은 글쓴이는 무슨 기준으로 어떤 사람에 대해서는 "태어난 날짜"를, 또 어떤 사람에 대해서는 "사망한 날짜"를 기록했을까 하는 것이다. 태어난 것 그 자체로만 역사적 의미를 가진 사람이 많지는 않을 것 같아서 가진 의문인데, 답은 찾을 길이 없다.  1월 15일(1919년) "로자 룩셈부르크 사망"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는데, 그 끄트머리에 "*1871년 3월 5일 '독일 혁명가 로자 룩셈부르크 출생' 참조."(p133)라고 덧붙이고 있다. 이 시리즈의 3월 편을 아직 볼 수 없지만, 그래서 출생부분에서는 어떻게 이야기를 풀어낼지 모르겠지만, 로자 룩셈부르크에 대해서는(한 인물에 대해서는) 사망과 관련해서든지 출생과 관련해서든지 한쪽으로 몰아서 정리하는 게 더 깔끔해 보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남이 해 둔 일에 대해서 이렇다 저렇다 말하기는 쉬워도 정작 내가 하긴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알기에, 이 책에 대한 왈가불가가 주제넘은 소리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새로운 방식의 역사 쓰기라는 점에서 이 시리즈는 많은 것을 생각케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