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통으로 읽는 중국사
김인현.이항규 지음 / 삼양미디어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어랏? "중국사"라는 제목을 달고 있는 책 치고는 기대보다 얇아 보인다? 이 책에 대한 첫인상이었다. 그간 보아온 중국사 관련 책들은 특정 주제만을 추린 형식의 책이었거나 단대사가 대부분이었는데, 그런 류의 책들보다 오히려 이 책이 더 얇아보였다. 이 책의 분량은 240쪽 남짓. "촘촘하고 꼼꼼한 서술 방식보다는 대략적으로 중국사 전체의 감을 잡을 수 있는 간단한 방식을 택했다. 꼼꼼하게 쓰인 방대한 분량의 중국사는 이미 서점에 나와 있기 때문이다."(머리말 중). 글쓴이들의 이 책에 대한 소개말이 그야말로 쿨~하다는 생각을 하며 책을 펴들었다.

 

   이 책의 편저자로 책 앞날개에 소개된 이들은 "'매스컴뉴스'와 '새책소식'등에서 편집장으로 일했으며, ~등을 펴낸 글쟁이"라는 김인현과 "중국 고전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글을 쓰고 있"다는 이항규. 그간 삼양사의 "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시리즈 편의 책은 몇몇 권을 보아왔다. 기획의도가 참 좋아보이기 때문에 호감이 가는 시리즈이기도 하다. 다루고 있는 주제들도 내가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역사"와 관련된 것들이 많아서 더욱 궁금하기도 하고... 그런데 책의 저자들을 보면 다소 그 분야의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인 것 같아서 실망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사실 이 책도 역사전문가가 쓴 책이라면 더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하긴,  내 바람대로 씌여진 책이라면 240여쪽이라는 이 책의 분량이 몇 갑절로 늘어나게 될 것이고 그러다보면 입문서로서 이 책을 읽기를 원한다는 출판의도와도 맞지 않을지도 모르겠다만.

 

   중국의 기나긴 역사를, 통사로 정리해주고 있는 책이다. 중국의 역사를 개괄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개괄서이자 입문서 정도에 해당하는 책일 것 같다. 바뀐 중학교 교육과정의 "역사"교과서로 중국사를 접하는 중학생 정도라면 중국사의 흐름을 잡기에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세계사를 공부하는 고등학생이나 성인이 읽어도 괜찮을 것 같다. 친절한 각주와 다양한 사진 자료가 풍성한 점이 무엇보다도 마음에 들었다. 단순히 흘러간 이야기로서의 역사가 아니라 직접 가거나 본 적 없는 중국 역사의 현장이 손에 잡히는 느낌이랄까. 각 장의 말미에 실린 "고사성어"란 역시 마음에 드는 부분이었다. 본문에서 간략하게 언급된 인물이나 사건과 관련된 고사성어들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어서 이 부분만 훑어보아도 중국사에 관한 토막상식을 챙기기에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중국인의 입장에서 씌인 중국사가 아니라 우리 나라 사람들이 쓴 중국사이기 때문에 특히 우리나라와 관련된 중국사 부분에 대한 설명에 더 노력을 기울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 108쪽에서 다루고 있는 당과 고구려의 전쟁을 다룬 "안시성 싸움"의 경우 "양만춘"이라는 안시성주의 이름과 당 태종이 양만춘의 고구려군이 쏜 화살에 애꾸가 되었다는 등의 이야기는 진위여부를 확인하기는 어렵겠지만 말이다.

 

   중국사 입문서인 이 책을 읽으며 이 책을 길잡이 삼아 중국의 역사를 더 깊이 있게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통으로 읽는 중국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