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 밀사 - 일본 막부 잠입 사건
허수정 지음 / 밀리언하우스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팩션. 최근들어 "팩션"이란 장르의 출판물이 많이 나와서인지, 내 성향과 유독  맞아떨어져서인지, 팩션물이 눈에 부쩍 많이 띌 뿐만 아니라, 관심이 많이 가기도 한다.  자, 이번엔 [왕의 밀사]다. 이런 책을 읽고 있노라면 작가의 상상력은 어디까지인가, 이야기를 어떻게 이렇게 재미있게 풀어낼 수 있을까 싶어 감탄하기 바쁘다.

 

   이야기의 중심된 사건은, 조선 효종 때인1655년 일본으로 건너간 조선통신사와 관련된 일본에서의 일련의 연쇄살인사건에 관한 것이다. 첫번째 살인사건에서의 유력한 용의자는 조선통신사의 종사관인 "남용익". 하지만 그가 진범이 아니라는 정황은 여러 곳에서 발견된다.  남용익은 범인이 아니다. 아니다.! 혹 글쓴이는 그 점을 노린 걸까..? 남용익이 진범일지도 모른다. 효종이 내린 밀지에는 이런 내용이 포함되었던 것은 아닐까...?  아니지, 아냐. 범인이 이렇게 초반부터 드러나는 추리소설이 어디있어...? 혼자서 범인을 추적하느라 두뇌 회전이 빨라진다.  추리소설을 많이 읽어보진 못했지만, 추리소설의 매력이 이런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등장인물이 등장할 때마다 끊임없이 "이 사람이 범인일까?" 하고 의심해 보는 불신게임 같은..

   자, 남용익은 아무리 생각해도 범인일 리가 없다. 그렇다면 필요이상으로 흥분하고 있는 로주 "호시나 마사유키"가 범인일까..? 그래. 그렇게 보인다. 강한 부정은 긍정이 아니던가.. 아니다. 그렇게 대담한 살인을 할 정도라면 침착해야지. 이 사람은 필요이상으로 흥분하고 있단 말야. 이 사람도 범인이 아니다. 자 그렇다면 남용익을 범인이라고 지목했던 사건의 유일한 목격자 승려 도겐이...? 혹 침착함을 유지하고 있고 호시나보다 훨씬 선한 이미지로 보이지만, 호시나와는 정치적인 대립을 보이고 있는 "마쓰다이라 노부쓰나"가 범인일지도 모른다. 끊임없는 의심의 연속이랄까..?  도대체 범인이 누구일까 궁금해서 책장을 넘기는 손길이 다급했다.  시체의 머리가 없다는 점이 의심스럽다. 이 부분에선 내 추리가 맞았다. 첫 번째 살인사건의 희생자로 지목되었던 그 사람은 죽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는 짐작이...

 

   결국 마지막에 가서야 사건의 전말을 살펴보며 범인이 밝혀지지만, 범인은 의외의 인물이었다. 나의 추리력의 한계이려나...등장인물이란 등장인물은 모조리 의심해보았으니 진범으로 밝혀진 이 사람 역시 나의 의심의 대상이기도 했다는 점으로 위안을 삼아야 하려나.. 연쇄살인사건이라는 단순한(?) 사건이 아니라, 그 뒤엔 더 큰 음모와 숨겨진 이야기가 있었다. 놀라웠다. 시작부터 그랬지만 책을 놓을 때까지 벌어지는 일련의 사건들과 그 뒤에 숨은 진실을 살펴보는 재미가 있는 이야기였다. 사실과 허구가 잘 섞인 버무림이랄까..? "무엇보다 새로운 지점은 탈(脫) 한성 내지는 탈(脫) 궁궐이다"(p316)는 팩션해설가 윤승일씨의 말처럼 이 소설은 그간 역사소설 혹은 역사드라마가 보여준 진부한 궁정 내의 암투가 아니라는 점도 신선했다. 다만, 그 무대가 일본으로 옮겨지는 바람에 당시 일본의 정치상황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상식을 필요로 한다는 점 때문에 약간 어렵게 읽히기도 했지만..그리고 왕이나 정치적인 관료가 주인공이 아니라, 박명준이라는 평범한 역관을 주인공으로 등장시킨 점 역시 신선했다.

   그러나 박명준이란 인물이 명탐정 홈즈와 같이 모든 사건의 전말을 단독으로 밝혀내고 있다는 점, 작품 후반에선 그 탐정(?)의 활약상만을 부각시키고 있다는 점은 다소 흥미를 떨어뜨리게 만드는 요소였다. 역시 평범해선 소설의 주인공이 될 수 없다..?! 박명준이라는,  신분만 평범할 뿐 전혀 평범하지 않은 인물에 대한 약간의 거부감이랄까...

   내 입에 딱 맞는 이야기가 어디 있겠어..? 역사와 추리, 한국과 일본의 역사가 어느 정도 잘 뒤섞인 비빔밥, 그 나름으로 괜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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