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지식채널 - 가보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일본의 모든 것
조양욱 지음, 김민하 그림 / 예담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일본. 내가 생각하는 일본이라는 나라의 이미지는 "먼나라 이웃나라"라는 지극히 상투적인 표현보다 더 적합한 어떤 말을 찾을 수 없는 그런 것이다. 가까이 있는 나라이지만 가 본 적도 없고, 두어권의 일본 소개서와 일본역사에 대한 몇 번의 강의, 그리고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일본을 접한 것이 전부다. 그 각각이 한데 뭉치지 못하고 그저 어렴풋이 일본이란 나라와 일본인들은 "이런 모습이 아닐까?"하고 그려볼 뿐 뭔가 손에 잡힐 듯한 느낌이 없어서 일본에 대해서는 늘 좀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던 차에 접하게 된 [일본지식채널]. 이 책에서는 일본을, 또 일본인을 어떻게 그려내고 있을지가 궁금했다.

 

  글쓴이가 한국외국어대 일본어과를 나왔고, 일본에서 기자로써 또 특파원으로써 생활을 했었기 때문인지 이 책에서 그리고 있는 일본의 모습은 매우 구체적이고 포괄적이기도 하다. 하지만 글쓴이가 프롤로그에도 밝혔듯이 "알토란 같은 일본 연구를 기다리는 마음으로" 일본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를 여러 주제로 나누어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내가 바라던 "일본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루고 있는 책은 아니다.  일본을 살펴보는 키워드를 "전통, 생활, 문화, 언어`문학, 정치`역사, 사회"라는 여섯개로 나누고 그 아래 작은 주제들에 대한 3쪽 분량의 이야기들이 실려 있는 이 책은, 내가 바라던 책은 아니었지만, 이를 통해 내가 새롭게 알게 된 것들이 많음을 생각할 때, "그저그런 책"이라고 가볍게 말할 수는 없을 것 같다.

 

   글쓴이의 글쓰기 방식에 대해 하나의 트집을 잡아 본다.  너무 까탈스럽게 책을 읽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이상하게도 한국의 절에는 오미쿠지가 없다."(p22) "치마저고리는 한복 중에서 여성의 옷으로, 기모노와 흡사하다."(p20) 이런 문장을 읽으면서, 일본은 정상(?)인데 우리나라는 이상(?)하다는 건가 하는 생각, 혹은 글쓴이가 한국인임에도 일본을 중심에다 놓고 우리 문화를 거기다가 비유하는 방식은 좀 이상하지 않은가 하는 생각을 했더랬다. 내가 생각해도 너무 까탈스런 지적인 듯도 하다. 하지만 내 생각은 그랬다는 말이다.

  

   하나의 소주제에 대한 이야기가 2쪽 혹은 3쪽 정도의 분량이라 지루하지 않고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것은 이 책의 장점이라 하겠다. 또 각각의 소주제는 그에 맞는 사진이나 그림자료가 실려있어 이해에 도움을 주고 있다는 것도 역시 장점이라 하겠다. 내가 이 책에서 가장 관심을 갖고 보았던 주제는 [정치`역사]편. 카미가제와 기미가요에 대한 이야기는 귀동냥을 통해 들어왔던 것이지만, 글쓴이가 요즘의 이야기를 아울러 해 주고 있어서 새롭게 알게 된 것들도 있다. "일본에서 불편없이 살려면 꼭 알아야 한다."는 연호(年號)에 대한 이야기도 무척 흥미롭게 읽었다. 그리고 일본의 공산당 아카하타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었는데 일본에도 공산당이 있었구나...(너무 바보스런 깨달음인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야스쿠니 진자의 의미에 대해서도, 우리의 독도 문제와 관련된 홋포료도(북방영토)에 대해서도 좀더 알게 되었다.

   글쓴이가 선정한 108개의 주제들을 하나 하나 읽고 있노라면 "가보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일본의 모든 것"이라는 책 표지의 소개문구에는 조금 못 미치지만 한결 일본에 대해 가까이 다가섰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사실이다. 우리와는 얽히고 설킨 많은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나라, 역사에 얽매여 그들을 배척하기보단 그들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일본 입문서 정도의 역할을 하는 [일본지식채널]. 재미있게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