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오페어로 오렴 - 언니가 다 알려주는 워킹 홀리데이 성공법
임진영 지음 / 새움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최근들어 "여행기"로 알고 펼쳐 든 책에서 의외의 이야기를 많이 접하게 된다. 얼마전에  인도에 정착(?) 비슷한 걸 하게 된 한 여인네의 이야기를 읽은 적이 있었는데, 이 책도 펼쳐보니 여행기라기보단 "정착기" 같다.  아직 외국에 나가보지도 못한 나는 "오페어"란 단어를 이 책을 통해 처음으로 알게 됐다.  오페어가 뭔지 궁금하기도 하고, 책 표지에 나오는 "돈벌고 여행하고 영어 배우고"란 문구에 혹해 책을 펼쳐들었다. 오페어에 대해 가장 간단히 설명하자면, "오페어는 외국에서 온 여성이 아이들을 돌보고 가사일을 일부 돕는 대신 숙식과 약간의 돈을 제공받는다."(p13)는 말이 가장 적합할 것 같다. 내가 전혀 몰랐던 외국 체험의 방식이라 "이런 제도도 있구나" 싶었다.

    "언니가 다 알려주는 워킹 홀리데이 성공법"이라는 소개문구가 이 책의 성격을 대변해준다. 이 책은 오페어에 관한 지침서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오페어에 대한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오페어를 하기 위한 준비사항, 필요한 각종 서류와 오페어 구하는 방법과 오페어 면접 때 주로 묻는 것과 물어보아야 할 것, 출국전 준비해야 할 물품들에 이르기까지 꼼꼼하고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오페어를 하며 호주 체험을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리고 "언니"라는 단어에서 대변되듯, 글쓴이는 20대 여성을 주 독자층으로 겨냥하고 글을 쓴 듯 하다. 하긴 "오페어 자리는 보통 90%이상 여성을 선호한다."(p26)는 말처럼 오페어에 관심을 가질만한 대상도 20대의 여성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리라.  <오페어란 무엇인가>와 <오페어로 호주가기>를 읽을 때까지만 해도 내가 모르던 다른 세계를 알게 되는 재미가 있었다. 그런데 세번째 장 <오페어로 생활하기>와 <그 밖에 알아두어야 할 상식들>을 읽으면서는 글쓴이에겐 아주 미안한 말이지만 굳이 이렇게 구`차`하`게까지 하며 호주에 가야하나 하는 생각을 했다.  며칠전에 본 영화"내니다이어리"가 떠올랐기 때문일까? <오페어란 무엇인가>에서 "보모, 마더스 헬프, 그리고 오페어비교"란 제목아래 이미 세 가지에 대한 비교를 해 놓았음에도 글쓴이가 소개한 오페어의 역할은  흔히들 말하는 "가정부" 혹은 "식모"라는 약간은 부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게 했기 때문이다. "여행"과 "영어"는 어디로 가버리고, 그저 호주 어느 가정에서 후진국의 이미지를 가진 동양인이 선진국 호주에 "빌붙어 사는" 조건으로, 약간의 돈을 받는 것에 지나지 않잖아? 라고 극단적으로 생각해버렸다. 그렇지 않은 면이 충분히 있음을 글쓴이가 여러 군데서 설명하고 있지만, 내 생각은 그랬다는 말이다.

    초반엔 재미있게 읽던 책을 중반부에선 약간 삐딱하게 읽어나가다가 제5부 <나의 오페어 이야기>를 읽으면서는 삐딱하던 내 시선이 풀렸다. 내가 책을 펼쳐들며 기대했던 "여행"과 "영어"도 오페어를 통해 얻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호주인의 가정에 직접 들어가 그들과 함께 생활하며,  호주 겉핥기식의 여행이 아니라 호주 사람들의 생활방식과 그 속까지 들여다볼 수 있는 경험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페라하우스 앞에서 찍는 기념 사진도 중요하지만, 우르르 갔다가 사진 한 컷 찍고 돌아서는 해외여행이 아니라 "그들 속으로 들어가는 여행"이 더 값질 것 같다.

   "아침은 각자 알아서 자기가 먹는 시리얼을 챙겨 먹어 크게 신경 쓸 건 없었지만 처음에 나는 이렇게 아침을 부실하게 먹여도 되나 하는 생각에 아이들한테 게란을 삶아줬다. 초기에 별말 없던 줄리아는 내가 계속 먹이니까 왜 먹이는지 의아하게 여겼다. 내가 그렇게 아침을 시원찮게 먹으면 금방 배가 고플 거 같아 먹였다고 하니 서양인들은 아침을 많이 먹지 않으니 걱정 안 해도 된다고 해 그만 먹였던 적도 있다."(p199)는 그녀의 에피소드가 왜 그렇게 웃긴지 '푸훗'하는 웃음이 났다.

    글쓴이가 호주에서의 오페어 생활을 통해 만난 다양한 호주 가정의 모습과 여러 나라에서 온 오페어들을 만난 이야기도 재미있었다. 사람들이 사는 모습은 다른 듯 많이 닮아있는 것 같다. 넓은 세상만큼이나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을 이 책을 통해서도 만나게 됐다.  호주 오페어를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필독서,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재미있는 참고서가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