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직 랜턴 - 행복과 성공으로 이끄는 인생의 지혜
조 루비노 지음, 박찬원 옮김 / 눈과마음(스쿨타운)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매직랜턴
자기계발서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편인데, 요즘들어 자기계발서류의 책에서 얻을 것이 많다는 걸 새삼스레 공감하고 있다. 이 책 [매직랜턴]은 책에 대한 별 정보 없이 무작정 펼쳐들었던 책이기에 자기계발서인지도 모르고 읽기 시작했다. 한편의 동화처럼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어 별 거부감없이 읽을 수 있었다. 매직랜턴이 뭘까 궁금해하며.

   가난하고, 별로 내세울 것 없는 부모와 함께 살아가고 있지만, 부모에겐 너무나 자랑스러운 아이 제이크. 혼자서 아니 그의 개 헌터와 함께 수정동굴에서 놀기를 좋아하는  제이크가 어느 날 컴컴한 수정동굴 안에서 '손전등'을 잃어버리고 동굴 속 어딘가로 추락해버린다. 추락 후 정신을 잃었다가 눈을 떠보니 너무나 아름다운 풍경으로 둘러싸인 곳. 나는 이 부분까지만 읽다가 제이크가 잃어버린 '손전등'이 책 제목인 "매직랜턴"이 아닐까 짐작했었다. 손전등을 잃어버렸기 때문에 위기가 찾아왔지만, 그것이 아름다운 세상으로 향하는 기회가 아니었을까 하고.. 물론 한장한장 책을 넘겨가며 내 짐작이 틀렸다는 걸 알게됐지만.

    평화로운 난쟁이 마을이었던 지구중심국을 밝히던 매직랜턴을 뺏어간 마법사 사보르에게서 매직랜턴을 되찾기 위한 모험길에 오르게 되는 제이크와 난쟁이들. 그 모험길 곳곳에 인생의 진리가 숨겨져 있었다.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일주일을 살아보기 전에는 그 상대를 미워하지 말라."(p54)는 지혜의 말. 가까운 사람이라고 편한 사람이라고 쉽게 짜증내고 화냈던 나를 질책하는 말인 것 같아 가슴 한켠이 뜨끔했다. "신념이란 배척하는 것이 아니라 감싸는 것이며, 용기를 가지고 선언하고, 그것을 이루어내기 위해 기회를 창조하는 것"(p66)이라는 말도 맞다. 내 신념을 지키기 위해 나는 얼마나 많은 사람을 비난하고, 독불장군마냥 행동해왔던가. "우리의 목표를 벌써 잊어버린 건가요? 이 여행의 진짜 목적이 무엇인지 기억해보시기 바랍니다."(p69-70) 연말이 되어서야 나는 또 후회한다. 지난 한 해 나의 목표는 무엇이었던가 하고. 많은 꿈과 계획을 가지고 있던 내 모습을 기억하느냐고.. 주변의 유혹에 흔들려 너무 자주 잊고 사는 나의 목표를 상기했다. "스스로가 기대한 만큼 얻기 마련이다."(p108)는 말은 또 왜 그렇게 내 마음을 아프게 하는지.. 너무 자주 무너지는 내 모습에 실망해서 "설마 내가 해낼 수 있겠어?"하고 겁부터 먹고 멀리 도망와 버린 것들이 많다. 그런 두려움과 회피가 지금의 초라한 내 모습을 만들어 낸 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든다.

  자기계발서는 이런 이유로 읽어야 하나 보다. 거부감 때문에 그간 일부러 자기계발서류의 책을 피해왔는데, 나 자신을 반성하기에 정말 좋은 시간이었다. 나에게는 이 책이 동화같이 아기자기한 이야기에서 많은 것들을 얻어낼 수 있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