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빌라 301호의 연인
김애경.이윤철 지음 / 눈과마음(스쿨타운) / 2007년 12월
평점 :
품절



요즘 들어서 꽤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있다.

그러다보니, 내가 평소엔 전혀 관심조차 기울이지 않았던 분야의 책도 여러 권 된다.

소설인 줄 알고 펼쳐든 책[행복빌라 301호의 연인]. 

알고보니  한 남자와 한 여자가 만나, 연애를 하고, 동거를 하고, 결혼을 하고,

아이까지 낳는 과정의 이야기들이다. 그들의 경험을 그 여자의 시각과, 그 남자의 시각,

그리고 "they said"라는 함께 본 시각에서 얘기하고 있는 책.

저자들에겐 상당히 미안한 맘이 들지만,

나는 이 책을 읽고 이렇게 느꼈다는 점은 얘기하고 실력없는 글솜씨로 이 책을 리뷰해본다.

솔직히 이런 류의 책을 좋아하지 않아서인지 읽어야 한다는 의무감이 아니었으면

내가 이 책을 끝까지 읽을 일은 없었으리라.

책 끄트머리 에필로그 부분엔 "이 책은 한국판 [화성남자, 금성여자]다."란 표현이 있는데

그건 저자의 바램 아닐까..?

이 글을 쓴 "그 여자"는 영화잡지, 패션잡지 등의 기자로 활동했고, 현재는 프리랜서 라이터라는데.. 

화법이 통통 튀고, 약간은 시니컬하고, 개방적으로 보이는데,

잡지를 너무 많이 접한 건 아닌가 묻고 싶다. 음..

이 글을 쓴 "그 남자"는 회사원, 몇몇 잡지에 잡문을 기고하고 있고,

그 밖에도 다양한 일을 하고 있는 사람으로 책 앞날개에 소개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월간으로 나오는 하이틴 잡지 혹은 주부대상 잡지에 나오는

"연애담", 혹은 "나의 결혼이야기" 특집을 내가 읽고 있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자꾸 들었다.

"하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었다. 나 스스로도 내 결혼 발표가 뉴스요, 이벤트였다.

실은 그래서 결혼했다. 지루한 세상에 불타는 구두를 벗어던지지는 못할지언정

지루한 일상에 꽃 부케라도 던지는 이벤트를 만들어보고 싶었기 때문. "(-p148)

작가 프로필에도 소개된 바 처럼 연애7년, 동거2년을 거쳐 결혼을 결심하던  바로 그 때를

그 여자가 회상한 말은, 내가 아직 결혼이란 통과의례를 경험하지 못해서인지 모르겠으나,

저자들의 사고방식이 나와는 너무 다른 것 같기에,

그래서 그들의 경험을 "재미있다" 혹은 "공감간다"고 여길 수 없게끔 한다.

저자들에게 미안하다.

이 책이 이렇게 혹평을 받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을텐데

혹 내 서평이 그들의 눈에 색안경을 씌워주게 될까봐..

하지만, [화성남자, 금성여자]가 되기엔 뭔가 좀 부족한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