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감동받는 사람들의 비밀 - 감동에 빠진 순간,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놀라운 변화
사라 함마르크란스.카트린 산드베리 지음, 김아영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동이라는 감정을 느낄 때 우리 몸에서는 놀라운 변화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자주 감동받는 사람들의 비밀 에서는 뇌과학, 심리학, 철학을 넘나들며 감동이 우리 삶에 어떤 쓸모가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입니다.

자주 감동을 할 수록 특별해지는 능력 9가지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 9가지 능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염증완화, 스트레스 감소, 시간 증가, 학습 능력, 호기심, 이타심, 사회성, 삶의 만족감, 환경 감수성등입니다.

감동이라는 감정하나로 염증과 스트레스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무척 신기하게 느껴졌는데요.

매일 새로운 기적을 만들 수 있는 감동이라는 감정을 어떻게하면 더 많이 느낄 수 있는지 궁금해 하며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우선 그럼 감동이라고 부를 수 있는 감정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 궁금한 마음이 들었는데요.

자주 감동받는 사람들의 비밀 에서 이야기하는 감동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무한하고 광대한 감정이며, 새로운 정보로 자기 자신이나 세계에 대한 이해 방식을 변경해야 할 때 우리 안에서 일어나는 정신 작용"

 

뭉클하고, 눈물이 날 것 같고, 세상 모든 것이 사랑스러워 보이는 감정이 감동이라고 생각했는데 연구를 기준으로 한 감동은 조금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더라구요^ㅇ^

그래서 조금 더 이해하기 쉽도록 책에서는 풀어서 설명하고 있는데요.

 

우선 첫번째는 거대한 경험입니다.

별로 가득한 밤하늘을 올려다 보는 일, 끝없이 펼쳐진 계곡을 바라보면서 받았던 느낌등이 이에 해당이 된다고 합니다.

또는 오르간 연주나,새로운 사상이나 지식을 발견했을 때,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을 우연히 만났을 때, 축구 경기장에서 국가가 울려퍼질 때 느끼는 감정이 감동에 해당된다고 해요.

 

두번쨰는 이해하려는 욕구가 감동에 해당이 된다고 합니다.

우사인볼트가 100미터를 9.58초만에 주파한면서 10초의 벽을 깨드렸을 때, 사람들은 보편적인 생각을 깨드려야했는데요.

이렇게 새로운 깨달음을 얻게되고 삶을 바라보는 시야도 넓어지는 경험또한 감동에 해당이 된다고 합니다.

또는 좋아하는 음악을 쇼파에서 편안하게 듣는 일상의 평범한 순간도 감동이 될 수 있고요.

 


자세한 설명을 듣고보니 새로운 곳에 여행을 가거나, 늘 새로운 것을 경험 할 때 느끼는 감동만이 인생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더라구요.

오히려 일상에서 작은 감동을 자주 느끼고, 일부러라도 감동을 찾으려 노력하는 행동만으로도 피로, 우울감, 무기력같은 부정적인 감동을 무찌를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데요.

책에서 감동을 자주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는데 생각보다 간단한 것들이라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실천해보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감동훈련법은 하루에 한번은 산책하기, 아름다운 것 촬영하기, 하루 한번은 하늘 올려다보기, 하루 한번은 감동을 찾아서 읽기, 하루 한번 감동을 기록하기인데요.

늘 할 수 있는 행동안에서 어떻게 감동을 찾을 수 있는지 책속에 소개되어 있어 자세한 방법이 궁금하신 분이라면 책을 참고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마음이 힘들때는 오히려 웅크려있거나, 잠을 자거나 그 어떤 감정도 느끼고 싶지 않아 할 때가 저는 참 많은 편이었는데요.

자주 감동받는 사람들의 비밀이라는 책을 읽고나니 오히려 아주 작은 감동이라도 느끼고, 찾으려 애쓰는 시간이 오히려 필요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혹시나 요즘 우울한 마음이 찾아와 힘든 분들이라면 그 감정을 감동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이 책을 한번쯤 읽어보길 권하고 싶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 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