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를 이기는 스몰 브랜드의 힘 - 가장 나답다면 작아도 성공할 수 있다
박요철 지음 / 팜파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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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만의 색을 가지고 자신의 사업을 확장해가는 사람들을 보면

신기하기도하고 대단하다는 마음도 든다.

요즘은 SNS가 발달하다보니 큰 자본을 들이지 않고도 사업을 시작하고

점점 크게 키워 누구나 알수있는 큰 브랜드를 만드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런 사람들은 도대체 어떻게 사업을 운영하는지 늘 궁금한 마음이 들었다.

아마도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무언가가 있을텐데

그런분들을 만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고,

그렇게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대략적인 이야기라도 듣고 싶어

이와 관련된 책을 읽게 되는 것 같다.

 

[프랜차이즈를 이기는 스몰 브랜드의 힘]이라는 책에서는

누구나 알 수 있는 브랜드를 가진 회사들이 거금을 들여서 하는

마케팅이나, 광고, 프로모션이나 이벤트들만이 브랭딩이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브랜딩의 핵심은 '규모'가 아닌 '자기다움'을 실천하는 것에 있다는 말에

그동안 뜬구름처럼 느껴지고 뭘 해야 할지 모르겠던 브랜딩에 대한

실체가 눈에 보이는 느낌이었다.

 

SNS나 시내에 돌아다니다보면 정말 많은 광고와 판매를 하는 분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눈길이 가는 작은 판매점이 있기마련이다.

프랜차이즈도 아니고 전혀 알지 못하지만 얼핏보기에도 자기만의 색이 있는

매장을 볼 수 있었는데 그때는 몰랐지만 책을 읽고보니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것을 내세워 자기다움을 잘 실천하고 있었기 때문에

유명한 브랜드가 아님에도 눈길이가고 예뻐보였던게 아니었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작은 가게이고, 혼자하는 1인 창업이라면 브랜딩의 과정이 필요하다는 생각조차도 못해봤었는데,

자신이 가진 가치를 선명하게 드러내고, 그 결과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는

이야기를 들으니 무언가를 시작하기 전 내가 자신있게 할 수 있는 것과

내가 꼭 지키고 싶은 소신, 전하고 싶은 메세지를 먼저 생각해보는게 중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브랜드의 필요성과 방법, 자신만의 브랜딩으로 성공한 이야기들이 책속에는 가득 들어있어

나도 나만의 브랜딩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과

어떤 색이 나에게 가장 잘 맞는지 찾아보고 싶은 마음이 드는 책이었다.

1인 기업을 운영중이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할지 나처럼 갈피를 못잡는 사람이라면

먼저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와 브랜딩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이책이

많은 조언과 도움을줄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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