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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 3.0 - 모든 것을 바꾸어놓을 새로운 시장의 도래
필립 코틀러 지음, 안진환 옮김 / 타임비즈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경영이나 마케팅과 연관된 사람이라면 시장을 분석하여 앞으로의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일을 중요시합니다. 그 분야에 종사하지 않더라도 시장의 흐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요즘 소셜 네트워크가 주목 받으면서 우리나라에도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기업과 업체가 트위터로 뛰어들어 소통과 마케팅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시장과 기업은 어떻게 변화해나갈까요?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필립 코틀러가 그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마켓 1.0, 마켓 2.0은 무엇일까?
마켓 3.0 (이하 3.0 시장)이란 제목은 마켓 1.0과 2.0 (이하 1.0 시장 및 2.0 시장)에 대한 궁금증을 만들어 냅니다.
1.0 시장은 산업혁명 이후에 형성되어 대중을 대상으로 합니다. 기본적이고 무난한 제품을 만들어서 생산 비용은 낮추고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판매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제품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구조이므로 소비자의 선택의 여지는 적습니다.
이에 비해 2.0 시장은 조금 더 발전된 양상을 띱니다. 정보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소비자들은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비슷한 제품들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시장을 세분화하여 특정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해결하고자 노력합니다. 감성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많이 들리는 것처럼, 소비자의 이성과 감성을 모두 충족시키는 것이 2.0 시장의 주된 관심사입니다. 비로소 소비자 중심의 시대가 열린 것이지요.
그렇다면 3.0 시장이란?
3.0 시장에 들어오면 소비자를 바라보는 인식이 달라집니다. 2.0 시장에서의 소비자가 이성과 감성을 지녔지만 여전히 수동적인 성격이라면, 3.0 시장에서는 이성과 감성, 영혼을 지닌 전인적인 인격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전의 요구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세계와 인류에 대한 관심에 관심을 기울이고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으로 성숙된 세계가 되기를 열망합니다. 단순히 기업을 홍보하기 위해 이러한 개념을 차용하는 기업이 아닌, 비전이 기업의 이념이자 모든 과정에 녹아 있는 기업을 선호합니다.
3.0 시장의 성격은 뉴 웨이브 기술1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예로 들어 생각하면 보다 쉽습니다. 개인 미디어의 비중이 높아지고, 참여와 소통이 흐름을 주도합니다. 이에 맞춰 기업에서도 소비자와 양방향 대화를 하고, 소비자의 생각을 제품 개발 및 마케팅에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할 뿐 아니라, 기업이 보다 적은 비용으로 발전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렇게 소비자가 협력과 문화, 가치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기업 또한 이러한 부분에 중심을 둘 수밖에 없습니다.
기업이 3.0 시장에서 생존하려면?
2.0 시장과는 달리 사회적· 인류적· 환경적인 비전을 따르는 척만 해서는 기업이 생존할 수 없습니다. 겉과 속이 다른 모습이 들통난다면 오히려 역효과만 불러일으키겠지요. 기업 역시 그러한 비전과 가치를 진정으로 품고, 생산부터 판매 및 마케팅, 기업 문화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모든 면모에 녹아있어야 합니다. 그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소비자, 기업의 구성원, 협력사 및 주주에 이르기까지 전범위에서 비전이 받아들여져야 합니다. 이 책에서는 대상의 유형을 분류하여 어필할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이 비전으로 삼을 가치들에 대해서도 언급하면서 친절하게 조언합니다. - 기업의 비전이 행동에서 보여질 뿐 아니라 그로 인해 성공을 얻은 - 세계의 여러 기업들을 예로 들고 있어 저자의 논리에 설득력을 더합니다.
이 책에는 다양한 예시가 있어 설명을 이해하기 쉬웠고, 2009년까지의 흐름도 들고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도표를 통해 시각적으로 정리하고, 매 챕터의 마지막에 요약해주어서 짜임새 있는 구성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미국 저자의 책이다보니 다양한 소셜 미디어가 등장하는데, 이 부분에 관해 더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의 관련 도서 등을 읽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저자의 다른 책 또는 동일 분야의 책을 읽은 경험이 있었더라면 그와 비교하여 언급할 수 있겠으나, 그렇지 못한 점이 아쉬웠습니다.)
시장의 흐름을 알고 싶은 분이나, 기업의 경영 및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