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 스피치 - 세상에 질문하는 아이로 키우는
노우리 지음 / 피톤치드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브루타 : 짝을 이뤄 서로 질문을 주고받으면서 공부한 것에 대해 논쟁하는 유대인의 전통적인 토론 교육 방법(네이버 지식백과 인용)

하브루타는 짝과 함께 하는 토론 질문을 통해 생각을 확장시키며 성장하는 교육 방법이라고 생각해왔다. 작가님은 아이가 처음 만나는 짝이 부모라는 전제를 두고 부모의 역할을 통해 아이를 세상에 질문할 수 있는 아이로 키우면서 부모와 아이가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 저서 [하브루타 스피치]를 출간했다.

작가님은 엄마이자 아내이자 하브루타 스피치를 가르치는 선생님으로서 본인이 했던 하브루타 교육의 핵심을 모아 스피치 즉 말하기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상세하면서도 유익하게 그리고 재미있게 서술했다. 이런 책은 흔히 재미있기가 쉽지 않은데 직업의 영향인지 독자가 알기 쉬우면서도 흥미있게 접근할 수 있게 글의 구조가 탄탄하다.

1부 소통의 마법사, 하브루타

1부에서는 하브루타란 어떤 것인지, 질문과 함께 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지, 아이 및 가족과의 소통의 중요성과 함께 하브루타라는 것에 발을 들이게 만든다.

2부 명품 부모, 명품 자녀로 함께 성장하기

2부에서는 부모와 아이간에 이루어지는 하브루타 교육 방법에 대해 상세한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작가님의 모든 노하우가 총동원된 2부를 읽으며 많은 반성과 아쉬움이 생겼다. 그동안 내가 얼마나 바르지 못한 교육 방식으로 아이들에게 상처를 주었을지 반성했고, 그동안 아이들에게 좀 더 좋은 교육을 해주지 못해 아쉬웠다. 지금부터 당장 실천하고자 노력중이다. 특히 122쪽 '둥글고 따뜻하게 말하라'는 내가 가장 못했던 부분이라 열심히 행동으로 옮기려고 하는데 10에 3 정도는 실패하는 것 같다.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 같아 계속 되새김하고 있는 구절이다.

2부 6장은 작가님이 하브루타 스피치를 통해 아이를 어떻게 성장시키고 싶은지 명확하게 나와있다. 아이를 생각하는 부모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우리 아이들도 '세상을 함께 살아가는 아이'(본문 239쪽)들이 될 수 있도록 사랑이 가득 담긴 '하브루타 스피치'를 실천해야겠다.

이 책은 아이를 키우는 혹은 아이와 함께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필요한 육아 및 교육 지침서라 생각되니 다들 꼭 읽어봤으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작가님, 출판사 관계자님. 동봉해주신 캘리그라피 엽서에 너무 감동하였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틀을 깨보겠습니다.

#하브루타스피치 #노우리 #피톤치드 #책추천 #독서 #육아 #아이교육 #교육 #자녀교육 #하브루타 #서평이벤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