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견백단 야옹이의 슬기로운 걱정 사전 슬기사전 1
김선희 지음, 강혜숙 그림 / 사계절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학교를 간 날짜가 얼마 되지 않아 학교에서 배워야 할 것들을 제대로 배우지도 못한채 벌써 한 학년이 끝나간다. 사실 공부는 스스로 노력하는 만큼 실력이 쌓아질테니 그건 차치하고서라도 교실이나 학교에서 또래와 서로 부딪히며 배워가야하는 교우 관계, 사회성, 태도 교육 등의 경험치를 어느 정도 수준으로 쌓기엔 불가능하게 되었다.

올해는 어른 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고민이 안 생길래야 안 생길 수가 없는 한 해가 되어버렸다. 대부분의 어른들은 그동안 살아온 경험으로 고민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찾아보겠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자신의 불안함과 걱정이 고민인지 아닌지도 구별하기 힘들 것이다. 작가님은 그런 아이들을 위해 참견백단 야옹이 '여여'를 탄생시켰을지도 모르겠다.

참견이 무려 백단이라는 야옹이 '여여'는 부모님, 형제, 선생님에게 속상한 마음이 들어 외롭고 슬픈 아이 '김보배'를 위해 고민 상담을 해주게 된다.

'더 멋지게', '세상과 어울려서', '지식과 지혜를 갖고', '야무지게', '자신만만하게', '신나게' 살고 싶다는 걱정을 기본 주제로 하여 그에 따른 다양한 상황에 맞는 '야옹이 참견' 1부터 50까지의 상담 내용이 재미있게 제시되어 있다.

주저리주저리 잔소리를 한참 늘어놓은 것이 아닌 고민을 잘 들어주고 있다는 느낌이 글에서 느껴질 정도로 고민에 대한 위로와 조언이 돋보인다. 또한 재미있는 그림을 한 눈에 보기 쉽게 제시해주어 자신이 하고 있는 고민에 대한 내담자의 마음을 공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첫째와 둘째가 서로 읽겠다고 하여 같이 읽게 했더니 읽는 속도가 다르다고 둘째가 투덜댈 정도로 아이들이 급격히 빠져들었다. 고민을 상담해주면서 이런 고민이 들 땐 이렇게 하는 건 어때? 라는 내용들이라 재미가 없다고 하면 어쩌지 걱정했었는데 그 걱정이 괜한 걱정이었음을 아이들이 증명해주었다. (계속 읽고 있어서 서평 쓴다고 잠시 책을 달라고 부탁할 정도였다.)

비밀 보장 무료 상담이라는 매혹적인 조건을 달고 나타난 참견백단 야옹이에게 마음의 치유를 받고 싶거나 고민 상담을 받고 싶은 사람이라면 단연코 추천이다. 내용 중엔 초등학교 저학년이 아닌 고학년이나 어른이 읽어도 좋을만한 내용들이 꽤 많다. 딱딱한 심리 서적보다 훨씬 재미있게 읽을 수 있으니 남녀노소 누구나 읽어도 좋을 것 같다. 시리즈로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참견백단야옹이의슬기로운걱정사전 #김선희 #강혜숙 #사계절출판사 #비밀보장 #무료상담 #잔소리아님 #슬기로운걱정사전 #어린이교양 #슬기사전 #사계절어린이 #초등저학년 #초등책추천 #서평이벤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