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누구세요
이완우 지음 / 메이킹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왠지 무서운 내용일 것 같은 제목의 책 <누구세요>는 다른 의미로 무서운 내용이었다. 인간 본연의 모습을 너무나 잘 투영해서 무서웠다. 마치 작가의 말에서 소개된 단어들인 '실험성, 예술성, 철학적 사유'가 재료로 쓰인 혼합 주스 같다. 익히 들어왔던 재료들이지만 작가님의 창작을 통해 나온 이것은 기존에는 맛보지 못한 주스라고 해야할 듯 하다.
단편 소설들의 모음이지만 1부에서 3부까지의 주제가 조금씩 다르게 구성되어 있다.
'신처용가', '눈물', '누구세요'로 이루어진 1부는 인간으로 태어나 겪을 수 밖에 없는 신체적 혹은 정신적 현상에 고통받으며 그 고통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물들의 삶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부는 '길', '해무', '갈증', '탈', '모기' 이렇게 5개의 단편들로 되어 있는데 초현실적인 시선을 통해 인물이 처한 지독한 현실을 표현하고 있다.
지금 이 시대를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 인물들의 모습을 통해 현대사회의 모순을 반영하고 있는 3부는 '비문증', '창문 너머의 꿈', '난청'으로 되어 있다.
주제는 다르지만 모두 인간의 삶이라는 것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이 책을 통해 작가님이 생각하는 인간이란 무엇인지 조금은 생각해볼 수 있었다. 작가님은 독특하게도 작품마다 확실한 결론을 내리지 않고 여운을 남겨두었다. 독자들에게 생각할 여지를 주게되니 더욱 그 인물들을 곱씹어보게 되어 인상적으로 남게 되는 책이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누구세요 #이완우 #메이킹북스 #인간탐구 #내면심리묘사 #현대사회모순 #반영론적관점 #서평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