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공부 - 사랑을 알아가는 42가지 방법
김혜성 지음 / 피톤치드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은 느끼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나에게 사랑도 공부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책을 만났다.
이 책은 사랑에 관한 5가지 파트로 나누어 공부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먼저 사랑의 정의?
자식에 대한 어머니의 사랑, 조건없는 인류애(인류에 대한 사랑), 부부간의 사랑등 사랑의 무한한 모습들을 비추며 사랑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을 던진다.
국어사전에 나오는 몇줄의 사전적 의미의 한두줄 문장으로는 그 무한함을 다 담을 수 없다는 말에 공감이 갔다.
두번째 파트에서는 사랑을 찾는 방법을 이야기 한다. 일상에서 조금만 눈여겨본다면 사랑은 우리 도처를 감싸고 있을 만큼  가득했다.
tv속 동물들의 사랑도, 그림속에도, 유행하는 노래가사속에도, 영화나 문학속 시나 소설등의 작품속에도 찾아보면 사랑이 보이고, 존재한다.
여기서 저자가 사랑에 관련된 영화들을 찾아서 정리해놓은 목록을 보면, 미처 보지 못한 영화들이 제법 눈에 들어온다. 책갈피를 꽂아두고 반드시 시간을 내어 이 영화들을 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세번째 파트에서부터는 사랑을 실천하는 방법중 나를 사랑하는 법에 대해 공부한다. 개인적으로 나는 이부분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하나하나 어렵지 않게 실천에 옮겨볼 수 있는 방법들이라 생각되서였는지도 모르겠다.
 오늘 하루는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되어 보기, 하루종일 걷기, 하루종일 책읽기, 산을 오르고, 맛집을 다니며, 친구와 찜질방도 가는 이 모든 방법들이 좋았지만, 이중 내마음을 흔든 건, 오늘 하루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되어보기와 나를 찾아 떠나는 혼자 여행하기였다.
늘 마음에 품고 있지만, 실천 한번 하기가 너무 어렵고 힘든 일.. 혼자 떠나는 여행이 아닐까. 
늘 거절하기가 어려워 내행복에는 인색할 수 밖에 없었던 내자신에게 이제는 좀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되어 보자고 혼잣말을 해본다. 
남한테 피해만 주지 않는다면 합리적 개인주의자가 되고 싶다. 내일부터 조금씩 바꿔볼 마음을 먹으니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고, 자신감이 상승하는 것만 같다.
그리고, 네번째 파트는 사랑 실천법2, 새로운 나를 만나는 법을 이야기한다. 여러 방법들이 있는데, 사실 가장 자신 없는 방법은 스마트폰 하루종일 꺼놓고 있기, 아침에 30분 일찍 일어나기등등 소소하게 실천해볼 수 있음직한 것들이다. 그런데도 이 소소해보이는 일들이 은근히 어렵게 느껴진다.
마지막 다섯번째 파트에서는 사랑의 과제를 말하는데, 결국 어떠한 상황에서도 사랑만이 그 희망이라고 외치는 것 같았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나는 소소하게 눈물을 세번씩이나 머금거나 흘려냈다.  
아마도 개인적인 상황이 맞닿아있어서였을 것이다. '엄마가 되고 나서 알게 된 것들'  - 저자의 아내가 보여준 글 하나를 옮겨놓았는데, 그 글을 읽으며 코끝이 찡해지는 아픔을 느꼈던 거다. 
엄마가 되기 위해 수년을 기다리고 있다보니... 아직도 더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하는것 같아 더 간절해지다보니... 엄마가 되면 느끼게 될 그 감정들이 갑자기 서글픔과 곁들여 막힌 구멍이 뚫리듯 그냥 그렇게 터져나왔나보다. 
이 책은 사랑이라는 것에 거창하고 화려한 지식들을 끌어모아 보여주거나 하지 않고, 일상속에서 우리가 누구나 언제든, 소소하게 작은 것에서부터 시도해보기 쉬운 방법들을 담백하게 담아 전하고 있다.
가장 가슴아프게 느꼈던 것은, 이생애 마지막 순간, 많은 이들이 그들의 가족에게 남긴 사랑의 메세지였다.
1985년 항공기 사고부터, 지난 4개월여전 세월호사고까지.. 그들 생애 가장 마지막 순간, 사랑하는 부모님과 자식에게 못다한 고백들을 아프게 담아 보내왔다.
이렇게 사랑은 마지막 순간까지도 존재하는 것이니, 마치 공기와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살아 숨쉬는 순간까지 생각하는 사랑은 정말 공기.. 그 자체인거나 다름 없을테니.

사랑에 대해 이미 충분히 잘 알고 있기에, 굳이 사랑에 관한 책 한 권 더 볼 필요 없다고 느낄지도 모를 아름다운 우리 젊은 청춘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다.
사랑도 배워야  줄 수 있다는 것을 함께 전하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