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감각 - 망각 곡선을 이기는 기억의 기술
마이크 비킹 지음, 김경영 옮김 / 흐름출판 / 2022년 4월
평점 :
절판


한때, 추억은 참 낭만적인 것이며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다.

시간이 흘러 나이를 먹고 삶의 찌듦이 덕지덕지 묻어 있는 지금의 나는 추억이라는 단어를 예전에 비해 그닥 좋아하지 않는 편이다.

함께 했던 일들이 시간이 흐르면서 서로의 입장과 상황과 바라보는 시선과 성향에 따라 각양각색의 기억으로 왜곡되어 남아 있음을 알게 된 이후부터였던것 같다.

있었던 사실들이 충분히 다른 기억으로 왜곡될 수 있다는 것은 꽤나 큰 충격이었다.

그래서 추억이 그다지 의미 없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 책은 행복한 기억이란? 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행복의 기술을 터득하기 위해 추억을 만들고 찾을 수 있도록 생각의 시간을 풍부하게 만들어주고 있다.

행복한 추억이 많을수록 건강하다는 말에 공감한다.

이 책은 계속해서 기억을 다듬고 집중해서 행복한 기억으로 이끌어내거나 그것을 찾을 수 있게 안내해준다.

유난히 인상적이었던 점은 나만이 비밀sns계정을 만들어서 나의 일상을 추억으로 담으라는 내용이다.

꾸준히 해보지 않아서 결코 쉽지 않은 일인지라 이책을 접하면서 마음을 새롭게 한 번 더 다지게 되는 계기를 마련한 셈이다.

이와 더불어 잊지 못할 1년 계획하기에 관한 내용이 매우 유용하게 활용해볼 수 있을 것 같아 실제 실행에 옮겨보려고 계획중이다.

이미 이번 해는 절반 가까이 지나가고 있긴 하지만, 1월계획부터 세워서 다듬고 보충해나가는 중이니 이 책을 읽은 보람이 있었음을, 새삼 느끼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