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속의 꿈 - 에드거 앨런 포 시집
에드거 앨런 포 지음, 공진호 옮김, 황인찬 해설 / 아티초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라졌기 때문에 완성되는 아름다움에 대한 노래,

에드거 앨런 포 시집, 「꿈속의 꿈」

 

 

 

이번 아티초크 출판사의 시집에는 황인찬 시인께서 해설을 맡아주셨다.

 

 

책에는 총 두 번에 걸쳐 에드거 앨런 포의 시를 해설해 주는데, 처음 시를 본격적으로 소개하기 앞서 전체적인 포만의 시의 언어를 해설해 주고, 포의 시가 다 끝난 뒤에 책의 마지막에서 수록된 시들을 하나하나 간략하게 해설해 준다.

 

 

 

 

 

 

책을 페이지 순서대로 읽는다면 처음 해설로 전체적으로 포의 시를 파악하고, 시를 읽으며 스스로 음미해 보고, 잘 와닿지 않은 시는 별도의 해설로 이해를 도움받을 수 있는, 아티초크 출판사의 배려가 느껴지는 구성이었다.

 

 

 

#우울 #음울 #어두움

 

 

이런 키워드가 에드거 앨런 포를 상징하는 것 같다. 나 역시 에드거 앨런 포가 음울하고 어두운 작품을 많이 썼다는 이유를 들어서, 이 시집 역시 그런 것만 노래하는 줄 알았다. 시집을 펼치고 제일 먼저 읽었던 작품이 레이븐이기도 했으니 말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았다.

 

 

 

 

 

 

그런데 네 눈 속 반짝이는 빛은

(그 빛이 무엇이든)

내 아픈 가슴으로 바라보는

이 세상 아름다움의 전부였다

 

─에드거 앨런 포, 「노래」

 



 

 

 

네가 밤하늘에서

담당하는 당당한 역할은

내 가슴에 기쁨이니까

나는 너보다 차갑고 초라한 저 달빛보다

너의 먼 불빛을 더 사모한다

 

─에드거 앨런 포, 「금성」

 

 

내 편견이 너무 컸던 탓일까,

 

이런 낭만적인 시구절을 발견했을 때, 그런 부정적인 단어들 속에서 찾아냈을 때에 이상하게 더 큰 감동이 몰려온 것 같다.

 

 

그리고 나는 황인찬 시인의 해설의 도움을 받아, 포의 시에서 돌이킬 수 없는 것, 죽음, 소멸, 상실을 하게 된 대상에 대한 사랑을 노래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자세히 시를 하나하나 뜯어보니, 그런 어두운 단어들 사이에 대상에 대한 사랑이 꽁꽁 숨어있었다. 에드거 앨런 포만이 노래할 수 있는 사랑의 언어.

 

 

 

 

 

 

에드거 앨런 포는 국내에서는 어쩌면 시인이라는 이미지보다 소설가로서의 이미지가 더 큰 것 같은데, 그런 포의 작품을 평소 즐겨왔다면 소설의 분위기를 잃지 않은 그의 시 역시 접해보기를 권하고 싶다.

 

 

 


 

 

 

본 서평은 아티초크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