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달인이 되는 문법
이경수.우오즈미 야스코 지음 / 사람in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일본어는 발음이 단순하고 가짓수가 복잡하지 않아서 대부분 한국 사람이라면 귀동냥으로 듣고 얼추 따라 하는 경우가 많다. 아마 일본 영화나 드라마 좀 봤다 싶은 사람이라면 원어민이 하는 말 알아듣고, 대화도 가능할 수 있을 것. 필자 역시 일본인들의 대화를 듣다 보니 어느 새부터 꽤 '일본인같이' 그럴싸하게 말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런 식의 공부 방법이 필자에게는 대단한 착각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는데, 문법이 너덜너덜함에도 알아차리기 힘들었다는 것이었다.

 

직접 일본어로 말을 할 때 '어, 방금 내가 한 말... 뭔가 이상한데?'싶지만, 막상 문법을 초급부터 공부하자니 지루하고... 내가 뭘 모르는지는 모르겠고... 그럴 때 필요한 책이 이 책 아닐까. 언어·외국어 영역에서 항상 흥미로운 책을 내고 있는 사람in 출판사에서 일본어 문법만을 집중적으로 다룬 「일본어 달인이 되는 문법」이라는 책이 나왔다.

 

 


 

 

 

-

「일본어 달인이 되는 문법」은 얼핏 보면 어느 정도 일본어에 익숙한 중급자가 문법을 더욱 견고하게 다질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인가? 싶기도 하겠지만 사실 초급자가 문법 공부할 때 읽어도 괜찮도록 만들었다고 한다. 섹션에 들어가며 초급자들도 이해할 수 있게 아주 기초적인 문법부터 짚어주고, 또 한자 위에 후리가나를 반드시 넣어 한자 읽기가 어려운 사람들도 보고 읽을 수 있게 되어있기 때문. 물론 책을 접하기 전에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는 어느 정도 읽을 수 있으면 좋겠다.

 

 

 

▲ 이런 부분은 중급자에게는 쉬워 보이겠지만...

 

 

-

필자가 이 책에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겸양어 파트였다. 일본어를 공부할 때도 겸양어까지는 배우지 않고, 친구와 사석에서도 겸양어를 쓰며 이야기하지 않는데, 막상 일본으로 여행 가게 되면 점원은 항상 나에게 겸양어로 말하기 때문.

 

 

▲ 듣다 보면 뇌정지오는 겸양어를 이 책으로 제대로 배워보자.

 

 

접객업을 하는 입장으로써 한때 일본어 손님이 올 때를 대비해 겸양어를 공부하고자 했지만, 막상 배울만한 곳이 마땅치 않아서 미뤄두었던 숙제였는데 이 책을 통해 꼼꼼하게 다시 배울 수 있어서 매우 좋았던 부분이었다.

 

-

비즈니스로 일본어를 사용해야 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는 정보가 있다. 바로 챕터 8의 일본어 비즈니스 경어. 흔한 일본어 학습 책에서는 보통 비즈니스 상황은 고려하지 않는데, 이 챕터에서는 '예의'를 중시하는 일본에서 어떻게 해야 비즈니스적으로 좋은 일본어로 말해야 하는지, 거의 모든 상황에 대한 회화 문법을 소개해 준다.

 

 

 

 

 

-

앞서 말했듯, 일본어를 제대로 배운 게 아닌데 잘한다고 착각에 빠져 살았던 필자에게 다시 일본어를 돌아볼 수 있게 도와주는 일본어 문법책이었다. 초급자라면 처음 배울 때 확실하게, 필자같이 주워들은 일본어로 공부한 애매한 중급자든 이 책으로 문법만큼은 다시 꼼꼼하게 다지게 되면 좋을 것 같다.

 

 

 

 

 

 

 

본 서평은 사람in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