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6
김진명 지음 / 새움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미국의 지침에 따라 미군의 재고 무기를 사야만 하는 불평등을 참지 못한 박정희 대통령은 자주국방이라는 이름 아래 국방과학연구소 백곰개발팀장 이경수로 하여금 장거리유도탄인 백곰미사일을 개발하게 한다.그런데 백곰미사일 개발은 세계질서에 대한 미국의 구상을 근본적으로 파괴하는 것이었다.이에 미국은 CIA요원인 주한 미군 홀리건(제임스,카를로스)로 하여금 중앙정부부장 김재규를 담당하고 김재규로 하여금 미국이 김재규의 편이며 박정희 대통령을 죽이는 것은 영웅적 행위이자 애국임을 설득시킨다.설득당한 김재규는 주한미군과 미국이 자기 편이라는 강한 믿음을 가진채 박정희 대통령을 살해하고 자신의 본거지인 중앙정보부를 두고 주한 미군이 있는 용산으로 갔던 것이다.미국은 김재규가 국정을 장학하고 배후에 미국의 공작이 있었음을 빌미로 미국을 끌고 들어간다면 김재규가 미국을 좌지우지할 것을 우여하여 박정희 대통령을 이를 강력한 세력 즉 육군사관학교 11기 출신인 전두환이 이끄는 신군부가 집권할 수 있게 한다.전두환 대통령은 미국과의 곤고한 관계를 위해 유도탄미사일 백곰개발팀을 해체하고  국방과학연구소 직원을 해고하고 국방과학연구소에 보관되어 있는 핵개발과 미사일 개발의 도면 및 자료들을 미국에 건너준다.

다시 말해서 10 26의 본질은 박정희 대통령의 독재와 유신을 무너뜨린 민주화를 상징하는 것이 아니라 박정희 대통령의 핵개발을 저지하려는 미국의 수단이자 미국이 추구하는 세계 경제의 본질인 군사력을 유지하려는 수단인 것이었다.

생각한 것들
1.오천년 역사를 가졌지만 약소국인 우리 나라는 미국이라는 세계 질서를 구상하는 강대국에게 좌지우지되는 상황이다.
2.세계 질서를 구상하는 미국은 언제나 국익 우선주의 중심으로 세계 질서를 이끈다.
3.강력한 자본주의의 힘으로 전 세계에,미국의 권력과 폭력에 대히 손을 들어버린 가치포기적 문화 즉 미국의 대중문화에 물든 우리나라는 자본주의의 힘을 키워서 우리만의 대중문화를 발전시켜 미국의 폭력에 무감각해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4.미국의 강력한 자본주의의 힘이 약해진 현 시점(21세기)에 자본주의의 새로운 힘을 지닌 중국과 미국 사이에 낀 우리나라는 중재자의 역할과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