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삿포로의 여인
이순원 지음 / 문예중앙 / 201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신문기자 박주호를 찾아온 손님이 꺼내놓은 이야기는 손님의 존재처럼 뜻밖의
것이었습니다.
사랑인지
모르고 그렇게 보낸 아이.
부끄러운
경험의 끝에 존재 했던,
흰
팔목에 파란색 풍선을 매단,
이국적인
여인의 옆에 있던 아이가 다시 그를 찾아왔습니다.
그녀를 다시 만난 건 공부할 돈을 벌기위해 이모부가 운영하는 구판장에 있을
때였습니다.
이국적인
분위기의 여성을 닮은 어린아이는 어느새 열여섯의 숙녀가 되어 구판장 옆 양장점에서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연희에게 많은 의지가 되어주었던 지난날의 이야기들이 담담하게 펼쳐집니다.
길
아저씨,
연어,
마가목에
대한이야기와 유강표와 시라키 레이,
오수도리
산장의 이야기가 대관령과 삿포로를 배경으로 안타깝지만 아름답게 그려져 있습니다.
그 시절 지나치기만 했던 감정의 정체를 십여 년이 지난 지금에야 알아차리고 인사를
건넵니다.
‘일본여자
딸’과
‘서울
대학생’이
서로에겐 ‘연희’와
‘주호’였음을
그제야 깨닫습니다.
그저 눈 아프기만 했던 책 표지를 겨울날의 눈부신 설경으로 만들어주는
글입니다.
새하얀
설경을 배경으로 손에 헬멧을 든 주호와 그 옆에 털모자에 스키장갑을 낀 연희가 절로 그려지네요.
“쓰면서
궁금한 것도 있어요.”
“내가
어떤 날 오빠 얘기를 쓰듯 오빠도 내 얘기를 쓸까 궁금해요.”
“오빠한테
내가 오빠 얘기를 어떻게 썼는지 보여줄 수 없지만 오빠가 내 얘기를 어떻게 썼는지는 보고 싶을 때도 있어요.”
“저는
오빠 얘기 많이 썼는데,
오빠는
제 얘기 아주 조금 썼을 거 같아서요.”
“오빠는
여기 있어도 더 넓은 세상을 생각하지만,
나는
여기 동네밖에 모르는데요.
아는
사람도 동네 사람밖에 없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