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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개의 사자 1 ㅣ 블랙 로맨스 클럽
송주희 지음 / 황금가지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어느 정도 스포가 있지만 책을 읽는 재미를 방해하지 않을 정도의 서평입니다.
헬이 누구랑 이어지는지 알고 싶지 않은 사람은 뒤로가기 눌러주세요.
앞부분은 설명 및 분석 글입니다.
뒷부분에 가면 감상을 볼 수 있습니다.
긴 글이지만 재미있게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이 책의 판타지적 요소를 제대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신화에 대한 배경지식이 필요합니다. 작가소개에 보면 수메르신화와 북유럽신화만을 언급했지만 읽어본바 수메르를 포함한 메소포타미아신화와 그리스신화까지의 배경지식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세계관
(‘실제로’란 말을 쓰면 진짜 신화 속 설정이고 ‘책에서’란 말을 쓰면 각색된 설정을 뜻합니다.)
기본적으로 세계관 자체는 북유럽신화를 모티브로 삼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오딘이 창조한 세상은 9개지만 여기서는 5가지의 세상이 존재합니다. 신족이 사는 아스가르드는 우벨이 되고, 인간이 사는 ‘가운데 동산’ 이라는 의미를 가진 미드가르드는 에덴으로, 거인들이 사는 요툰하임은 아마우니로 표현됩니다. 실제로 요툰하임은 얼음과 눈으로 덮여있으나 책에서는 불꽃의 나라로 표현함으로 신들에 대한 분노와 적의를 색으로 표현한 것 같습니다. 여기서 거인들이 신족에게 분노하는 이유 또한 신화와 비슷합니다. 실제로 최초의 거인 이미르는 오딘에 의해 살해당하게 되고 그 후속들이 복수를 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책에서도 태초의 거인 이미르는 마르두크에 의해 죽음을 맞이하게 되죠. 그리고 소인족의 나라인 알프하임은 포빌이 됩니다. 포빌은 거의 비중이 없으니 무시하셔도 무방한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주인공인 헬이 사는 안개의 나라 니플하임(=헬)은 셰올로 표현됩니다. Hel(헬) 자체가 북유럽신화에서 죽은 자의 나라이자 죽음의 여신(로키의 딸)이름입니다. ‘지옥’, ‘묘’, ‘구덩이’를 그리스어로는 하데스라 하며, 히브리어로는 셰올(또는 스올(Sheol) - 어원 : 히브리어 샤알(묻다, 요청하다)의 파생어 - 죽은 자를 두는 일반적인 장소나 영역으로서, 무덤의 만족할 줄 모르는 상태 때문에 즉, 항상 더 요청하거나 갈구하기 때문에 그렇게 불린다.)이라고 한답니다. 5개의 세계를 잇는 무지개다리는 신화 속 비프로스트입니다. 좀 덧붙이자면 신화 속에서는 문지기이자 파수꾼으로 알려진 헤임달이 지키는 길목으로 라그나로크 때 불타서 소멸하게 됩니다.
전체적인 세계관은 북유럽신화를 따르고 있으나 세부적인 설정이 조금씩 바뀌어서 북유럽신화와는 다르지만 머릿속으로 상상을 하며 읽기에는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일곱 주신
세계관을 북유럽 신화를 모티브로 했다면, 일곱 주신과 아버지는 수메르신화(메소포타미아신화)속 인물들을 차용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일곱 주신을 창조한 아누부터 보겠습니다. 수메르 신화의 최고신 안(An)은 악키드어로 아누입니다. 그 이름의 뜻은 그의 신직과 같은 '하늘'입니다. (신화 속) 아누는 두 명의 아내를 거느립니다. 그 아내들로부터 태어난 아들이 각각 바람의 신 엔릴(Enlil)과 물의 신이자 지혜의 신인 엔키(Enki)입니다. 이 들이 모든 수메르 신들의 조상이 됩니다. 이들의 관계에 대해 좀 더 설명하자면 안은 모든 신들의 아버지이며 하늘을 관장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신화와 다르게 하늘만을 관장하고 땅의 일에는 간섭하지 않습니다. 책에서도 아누는 지상의 일은 주신들에게만 맡겨놓은 채 원초의 요람 이올레스에만 기거합니다. 다시 신화 속 이야기를 하자면 하늘에서 신들이 하나 둘 땅으로 내려와 도시국가를 건설하고 땅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을 때, 아누는 땅에 잠시 내려왔다가는 적자인 엔릴에게 '운명의 서판'을 넘겨주며 땅의 모든 일은 엔릴에게 맡기고, 다시 하늘로 올라가 버립니다. 그렇게 모든 실권을 엔릴에게 물려주었으니, 최고 신이는 이름표는 달고 있지만 지상의 실질적인 권력은 엔릴이 쥐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실권을 쥐고있는 신이 엔릴이 아니라 카옐이라는 점이 다르네요. 이 세 명 외에 수메르 신은 비의 신 이쉬쿠르(Ishkur)입니다. 책에서는 폭풍의 신으로 나오는데 하는 일은 카옐의 심부름으로 헬을 위한 상어잡는 어부로 전락해서 나오네요. 여기까지가 수메르 신입니다.
헬이 한때는 친구로 여겼으나 철천지원수가 된 발키리(Valkyrie)는 북유럽 신화 속 여 전사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굳이 따지자면 신은 아니고 반신입니다. 이들은 모두 아름다운 미모와 신비한 능력을 갖춘 하늘의 천녀(天女)로서 나이를 먹거나 늙지 않고, 신을 섬기며 전장에서의 죽음과 깊이 관여하는 여성들입니다.
그 다음 발키리와 더불어 헬을 싫어하는 케레스(Ceres)는 아주 오래된 이탈리아와 로마의 여지신(女地神)입니다. 책에서 풍요와 곡물의 여신이라고 설명한 것처럼 그녀는 주로 수확, 특히 밀의 수확에 관계했습니다. 로마광장의 아벤티네 쪽(포메리움의 바깥)에 있는 그녀의 신전은 공화정 로마의 신전에서 가장 아름다웠다고 합니다. 베누스(Venus)와 마르스(Mars)도 케레스와 같은 로마출신의 신들입니다. 베누스는 미의 여신으로 그리스의 아프로디테와 같습니다. 영어로는 비너스! 마르스는 전쟁의 신으로 그리스의 아레스와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일곱 주신이라는 명칭 자체가 수메르 신화의 것입니다. [바벨론의 神 목록 토판에 3600神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수메르의 신들 중에서도 고위신인 일곱 신이 있었는데, 그들은 세상의 운명을 결정하는 존재였다. 이 '운명을 결정짓는 일곱 신(dingir-nam-tar-ta 7-bi)'은 서열이 있었다. 안을 제외한 다른 여섯 신들은 각각 수메르의 주요 도시 여섯 곳을 수호하는 도시신이었다. 가장 상위신은 하늘로 올라간 하늘신 안(아누) 이다.] 조금 설정이 바뀌고 인물도 많이 바뀌었지만 그 위상을 표현하기에는 적절한 설정이었습니다. 솔직히 주신들 중에 발키를 빼면 그리 비중이 높지도 않아서 그리 신경 쓸 부분은 아니나 알고 보면 더 집중이 잘될 것 같아서 찾아 봤습니다.
대략적인 설정을 훑어 봤으니 이제 조금 세세한 설정으로 넘어가 볼까 합니다.
에사길라(Esagila)
마르두크를 위한 전당이었으나 카옐이 왕이 된 이후 법정이자 처형식의 장소로 바뀐 곳입니다. 에사길라의 설명 중에 24개의 기둥을 말하는 부분이 있습니다.(P235) 우리나라 국회의사당도 24개의 기둥으로 되어있는 부분에서 차용해 왔다고 생각되는 설정입니다. 24개의 각 각주는 24절기를 상징하며, 전면의 기둥 8개는 우리나라 전국 8도를 상징합니다. 또한 의사당을 둘러싸고 있는 24개의 기둥은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뜻하며「돔」지붕은 국민의 의견들이 찬반토론을 거쳐 하나의 결론으로 모아진다는 의회민주정치의 본질을 상징합니다. 실제로 에사길라가 존재하기는 하나 이미 폐허가 되어 존재의 흔적만 남아있답니다. 마르두크가 하늘의 별과 사람을 만들어 주었고 그 보답으로 신들은 마르두크을 위한 신전 에사길라와 바벨탑에 해당하는 지구라트를 바벨론에 지어 보답했답니다. 그러한 장소가 소설에서는 마르두크의 처형장으로 쓰여 마르두크가 얼마나 큰 치욕을 맛봐야 했을지 짐작하게 해줍니다.
나글파르(Naglfar)
발키리와 싸울 당시 나타났던 배입니다. 얼음성인 줄 알았으나 실제로는 배여서 상상하면서 놀랐던 부분중 하나입니다. 북유럽신화 속에 나오는 죽은 사람들의 배입니다. 죽은 사람의 손톱과 발톱으로 만들어졌답니다. 괴기스러운 모습으로 죽음의 기운을 풍기고 다닐 것 같은 것이 셰올과 헬에 어울리는 배가 아닐까 싶네요.
운명의 세 자매
운명의 세 여신이라고 많이 들어봤을 겁니다. 그런데 북유럽과 그리스에서 같은 의미지만 이름이 다르게 불리고 있습니다. 모이라이(혹은 모에라이)는 고대 그리스 어로 운명들, 배당, 혹은 수명이란 뜻합니다. 각자가 받은 몫이란 뜻의 모이라가 신격화된 이름으로, 로마신화에서는 파르카이(운명의여신)에 해당합니다. 클로토가 실을 뽑아 운명의 시작을 알리고, 라케시스가 그 실의 길이를 재어 생에서 사까지의 시간을 관측하며, 아트로포스가 가위로 실을 잘라냄으로써 사람의 죽을 시기와 방법을 결정합니다. 책에서 쓰이고 있는 설정입니다. 북유럽 신화에서는 노루누 세 자매(노른 세 자매)라고 불립니다. 첫째인 울드(또는 우르드)는 지나간 과거를, 둘째인 베르단디는 현재를, 막내인 스쿨드는 미래를 관장한다고 합니다. 여담이지만 스쿨드도 발키리 중 한명이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노른 자매가 친근하지만 억양은 모이라이가 더 이쁘네요...
겨우 살이
이야기의 뒤에 가다보면 겨우 살이 나뭇가지가 카옐을 반병신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라고 나옵니다. 겨우 살이 나뭇가지를 보면 아시겠지만 손만 까딱하면 부러질 정도로 무시하기 쉬운 것이지요. 그런 것이 어떻게 카옐의 해칠 수 있을까?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북유럽 신화의 로키와 미스틸테인의 이야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신들의 왕인 오딘에게 아내, 프리그와의 사이에서 낳은 두 아들인 발두르와 회드르가 있었습니다. 회드르는 장님으로 태어났으나 발두르는 빛의 신이며 뛰어난 달변가라 모든 신의 존경과 사랑을 받았습니다. 어느 날 발두르가 자신의 죽음을 예언하는 예지몽을 꾸게 됩니다. 죽음이 두려운 발두르는 어머니인 프리그에게 갔습니다. 자신이 끔찍하게 아끼며, 모든 신의 존경과 사랑을 받는 아들이 죽는다는 이야기를 듣자 프리그는 ‘운명은 바꿀 수 없다’는 원칙을 깨고 세계의 모든 만물을 찾아다녔습니다. 신들의 여왕 프리그의 간곡한 부탁을 들은 모든 만물들은 절대 발두르를 해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하였고, 발두르는 어떠한 것에도 죽지 않는 불사의 몸이 되었습니다. 그 이후, 발두르를 찾아오는 많은 신들은 그의 몸에 각종 무기를 집어던지는 방법으로 발두르의 불사를 축하하고 프리그의 사랑을 존경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모습을 아니꼽게 보는 신이 있었는데, 그가 바로 장난과 변덕의 신 로키였습니다. 로키는 그 즉시 노파로 변신하여 프리그에게 접근하였습니다. 로키는 끈질기게 세상의 모든 만물을 들먹였지만 그 어떤 것도 발두르를 죽이지 못한다는 대답만 계속되었어요. 로키는 포기하지 않고 물었습니다. “그렇다면 미스틸테인은 어떤가요?” 미스틸테인은 바로 겨우살이를 가리키는 말이었습니다. 프리그는 반복되는 질문에 지겨워져 심드렁하게 대답했어요. “어머, 미스틸테인도 찾아갔지만 그것은 너무 어리고 약해 누군가를 해할 수 없을 것 같아 따로 약조는 받지 않았어요.” 로키는 그 길로 겨우살이를 다듬어 마법의 창을 만들고 발두르의 연회장을 찾아갔습니다. 이때도 역시 수많은 신이 발두르의 몸에 무기를 던지며 경의를 표하고 있었어요. 로키는 주변을 두리번거렸습니다. 자신이 발두르를 직접 죽이면 자신도 무사하지 못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죠. 그리고 마침내 로키의 눈에 한 신이 들어왔습니다. 발두르의 동생이자, 장님이 회드르습니다. 다른 신들과는 다르게 회드르는 어떠한 물건도 던지지 않고 있었기에 왜 던지지 않느냐고 물었습니다. 회드르는 시무룩한 얼굴로 대답했습니다.
“저 역시 형님께 경의를 표하고 싶지만 장님이라 형님이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는 걸요.”
“그렇다면 제가 드리는 이 창을 던져보십시오. 위치는 제가 알려드리겠습니다.”
그제야 회드르는 표정이 밝아집니다. 회드르는 로키가 건넨 겨우살이 창을 발두르에게 던졌고, 발두르는 동생의 공격에 그만 목숨을 잃고 말았습니다. 회드르는 크게 놀랐지만 이미 자신에게 창을 건넨 로키는 사라지고 난 뒤였죠. 이 사건이 계기가 되어 회드르는 죽음을 맞고 신들의 세계에 멸망을 가져다 준 전쟁, ‘라그나로크’가 일어나게 됩니다. 비록 겉으로 보기에 연약하고 여리게 보이지만 그 안에는 강인함을 갖고 있는 겨우살이 이야기입니다.
카옐
그는 모든 생명의 이름을 알고 있었고, 그것이 어떻게 쓰여야 할지도 알았다. 얼마나 귀한 가치가 있는지를. 모든 게 필요할 때 쓰일 수 있도록 그는 기꺼이 보살폈다.
겨우 살이 이야기와 카옐에 대한 설명이 겹쳐지는 순간 카옐 소름끼치게 무서운 인물로 각인 되어 버렸습니다. 이전에도 잔악하다고는 하지만 그렇게 느끼지 못 했는데, 설정 때문에 더 무섭게 다가온 것 같았습니다. 침착하게 미쳐서 집착하는 남주. 헬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하고자하는 모습과 이미 자신은 준비 되어있다는 부분에서 심히 지능적으로 차분하게 미친놈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기승전결 미친놈으로 낙인. 온전히 자신에게 와줬으면 하는 바람에서 난 그 바람이 왜 멜로로 안 보이는 건지.
1권의 초반에 약간, 2권의 어린 시절에서 약간 카옐의 심정이 비춰 지지만 커서부터의 심정이나 생각은 글로 표현이 안 되어 있어서 추측만이 가능하다. 어린 시절 순수하게 헬을 사랑했던 마음이 과연 남아있을까? 아누에 대한 복수심은 헬이 자신을 거부하는 모습으로 인해 비틀린 채로 커져버렸을 것이다. 이러한 마음은 어린 시절의 순수한 사랑마저 물들여 걷잡을 수 없는 집착으로 발돋움 하게 되고, 그것이 카옐의 능력과 만나 괴물을 만든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든다. 카옐의 속마음이 자세히 표현 안 되있다는 점이 카옐을 더 괴물처럼 느껴지게 한다.
“아누가 저지른 가장 최악의 실수는, 너를 너무나도 뛰어나게 만들었다는 거야.”
아트로포스의 말 中
너무 뛰어난 능력으로 헬을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현에 옮겼다. 그리고 헬이 스스로 오게 만듦으로 계획(?) 선공으로 책은 마무리가 된다. 헬이 아담과 만나는 동안 카옐이 밑 작업을 열심히 하고 있을 것을 상상하며 책을 읽었더니 끝에 가서는 카옐이 최종 악당처럼 느껴질 정도. 아담과 다란하게 담소를 나눌 때가 아니라고!!! 이쉬쿠르의 바다에서 웃는 헬을 보며 과연 카옐을 어떤 기분을 느꼈을지... 마지막에 아담과 격리시켜버리는 부분도 계획이었다면 정말 소름 돋아 마땅하다. 어디까지가 계획일까.

Hel
얼굴을 붉게 물들일 때 는 피어나는 소녀였고, 어둠속에서 아담에게 속삭일 때는 이슬을 머금은 여인으로 다가왔다. 고혹적이면서 순수한 모습이 진짜 글로 표현될 수 있음에 감탄했을 정도이다. 헬의 발아래 죽음의 그림자가 넘실거릴 때는 죽음의 세계 속 자신의 모습을 스스로 뜯어고친 여왕의 모습이 보였다. 수많은 매력과 발랄함과 정말로 한마디로 표현하기 힘들지만 매력적인 여왕이었다. 개인적으로 과거에 나온 헬이 제일 마음에 들었다. 순수함만을 가득담은 매력이 좋았는데... 현재의 헬도 매력적이지만....
책이 헬의 시점으로 전개 되는데, 생각과 감정의 흐름이 너무나 마음에 들었다. 아담이 진심을 담은 말로 홀릴 때는 같이 홀렸고, 베리알이 고백할 때는 같이 의심도 했으며, 카옐이 나올 때는 같이 째려보면서. 가독성도 좋아서 카옐이 알 수 없는 말을 해서 머리를 굴려야 할 때 빼고는 내가 헬로 빙의해 술술 읽어나갔다.
헬이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게 되고 진실을 마주해가는 과정에서 혼란을 겪는 모습에서 카옐이 왜 헬을 다치고 싶게 하지 않았는지 알 수 있었다. 강하지만 연약한 여왕 헬!!
최종 평가
방대한 세계관으로 읽는 재미가 있었지만 배경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읽는 다면 진입장벽이 높게 느껴질 것라고 예상된다. 신화에 관심이 있는 나로는 나름 쉬엄쉬엄 넘어갔을 정도? 첫 번째로 한번 슥 읽고 자료 찾고 두 번째로 읽었을 때는 정말 재미있게 카옐이 정말 잘 미쳤다는 것을 느끼며 읽을 수 있었다. 아담의 자상한 진실성, 베리알의 카사노바같은 모습, 카옐의 정중하게 미친 집착을 헬에게 감정이입해가며 재미있게 봤다. 다만 겉으로 막 들어나는 로맨스가 아닌 숨은 로맨스라 달달하거나 찐한 로맨스를 바라고 본다면 실망할지도. 기억에 남는 건 기승정결 카옐 미친놈이다. 다시 읽을수록 카옐의 집착이 눈에 보이고 소름돋을 것이다. 진짜 카옐의 사고방식을 따라가기 위해 얼마나 머리를 썼는지 머리게 쥐날 것 같다. 대한민국의 로맨스 소설이라기보다는 외국소설에서 보이는 알듯말듯한 로맨스를 품은 판타지 소설이라고 생각된다.
존재하기 이전부터 가시밭길로 떨어질 미래를 가진 안개의 여신 헬과
그런 헬에 대한 카옐의 집착이야기.
<본 리뷰는 서평단 모집 이벤트로 제공 되어진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자료출처
http://blog.naver.com/naracom68/220281638860
http://blog.naver.com/shett22/80202922293
http://blog.naver.com/wogos/60201744339
http://blog.naver.com/pro_ana/220508530566
http://blog.naver.com/witewave
http://leeje10.blog.me/30027204136
http://brookeeze.blog.me/40010735399
http://blog.daum.net/juliel/13426237
http://negidung8ja.blog.me/130110163168
http://blog.naver.com/goback05/60199827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