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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일록의 아이들
이케이도 준 지음, 민경욱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2년 5월
평점 :
부점장 후루카와 가즈오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도쿄제일은행 나가하라 지점 직원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실적 좋은 업무과의 신규 담당 에이스 다키노 마코토, 그와 비교되는 부진한 실적으로 냉대 받는 대리 엔도 다쿠지, 가장으로서 책임감이 막중한 융자과의 도모노 히로시, 돌아가신 아버지를 대신해 가장 역할을 하는 영업과의 기타가와 아이리에 이르기까지 초반부터 인물들이 쏟아져 나와 정신이 없는데, 영업과, 업무과, 융자과의 내가 모르는 창구 너머의 세계가 인물들의 개인사와 맞물리며 그 많은 인물이 하나씩 입체적으로 다가온다.
진급을 위해 지점 전체 실적을 올려 하는 상사와 그 아래에서 개인 실적을 요구받는 부하직원들의 간절한 내면과 치열한 현장은 읽는 것만으로도 숨이 막힌다. 특히 실적에 매달릴 수밖에 없게 만드는 심리적 압박감이 엄청나다. 실적을 내라는 상사의 직접적인 호통과 가정에서의 승진에 대한 은밀한 기대, 아이들의 악의 없는 순수한 말이 쌓여서 인물을 절박하게 만든다.
그러나 실적을 올리는 것도 만만치 않다. 세상에 은행은 많은데 고객에게 남들보다 우월하다 자부할 수 없는 상품을 팔아야 한다. 이에 순응하는 인물, 반항하는 인물, 압도되어 버린 인물 등 다양한 형태의 유형이 만들어내는 결말에 계속 경악하며 읽었다. 내용도, 흐름도, 결말도 각양각색이라 한 치 앞도 예상하기 힘들어 더 충격이었다. 각 과의 업무 형태와 인물들에 매료되어 읽고 있는 사이 사건이 발생한다.
현실을 그려 넣은 듯 입체적인 인물과 생생한 현장감에 내 모골이 송연해지고, 압박감을 느낄 정도였다. 이렇게 미친 듯이 숨통을 조였다가 풀어주기도 잘한다. ‘그렇게까지 해서 표창을 받고 싶을까?’ 묻는 타이밍이 얼마나 적절하던지! 숨 막히게 조였다가 풀었다가 하는 완급 조절이 예술이었다.

구조에게도 이번 분기가 ‘다음’을 위해 중요한 시기였다.
그 점에서 후루카와와 구조의 이해가 일치했다.
목표 달성의 의욕을 깎아내리는 자는 지점의 적, 출세의 장애물이다.
잘라버려야 한다고 후루카와는 생각했다.
P. 17
저는 톱니바퀴가 아닙니다.
제 생각이 있고 의지가 있는 은행원입니다.
P. 22
은행이라는 곳은 정말 잘도 둘러대는군.
도모노 씨, 나는 그때 깨달았소.
은행은 그저 거래처를 이용할 뿐이라고.
그래서 나도 은행을 이용하면 된다,
주거래은행의 입장이라는 건 고려할 필요가 없으니,
가능한 한 나도 이용할 수 있을 때까지 이용하자.
P. 68
그렇게까지 해서 표창을 받고 싶을까?
P. 142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