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 산책 생태 교육 - 도시, 숲, 하천, 공원, 갯벌과 더불어 사는 아이들
안만홍 지음 / 맘에드림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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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등학교 현장에 있으면서 오느 순간 생태 교육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하지만 지금껏 어디서 공부한 경험이 없었고, 접해 보지 못 했기에 마음만 있었지 실천해 볼 엄두 조차 내지 못 하던 차에 이 책 [에코 산책 생태 교육]을 접하게 되었다.

 흥미로운 점은 과학, 생물 교육과 생태 교육을 구분 지어 생태 교육의 의미를 집어 준 부분이었는데, 많은 것을 배웠다. 지금까지 생태 교육이라 함은 생물에 대해 지식적으로 많이 알아 학생들에게 정확한 지식을 알려주는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이신 안만홍 선생님의 말씀을 빌리자면 생태 교육은 생물학적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이 아닌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알아가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인간의 삶처럼 자연, 생물의 삶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자연에 대한 감수성을 갖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는 목적으로 생태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하셨다. 참으로 깊은 가르침이다. 그 동안 얼마나 생태교육에 대해 잘못 알고 있었나 깨닫는 순간을 이 책을 통해 얻게 되었다.

 이 책에는 저자의 오랜 생태교육 경험이 고스란히 묻어나 있다. 아이들이 생태적 감수성과 예민성을 갖도록 지도 하는 방법이 잘 나와 있다. 식물과 동물 조금 더 자세히는 곤충까지 교사가 어떠한 방식으로 자연에 접근해야하고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하는지 잘 설명되어 있어, 생태교육에 관심 있는 나에게는 참으로 반가운 책이다.

 교사가 알고 있는 사실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일방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 자연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내용이 읽는 내내 가슴에 남았다.

 한 번 봐서는 안될 책이다. 두고두고 읽어 보면서 생태교육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지고, 이제는 실천해 보아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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