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말을 알아야 말을 잘하지 ㅣ 생각을 더하면 2
강승임 글, 허지영 그림 / 책속물고기 / 2014년 6월
평점 :
품절
[말을 알아야 말을 잘하지] 이 책은 초등학생들이 한 번쯤 읽어볼만한 책 인 것 같다. 학생들이 국어 문법은 어렵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책은 문법에 대해 이야기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해 둔 것이 마음에 든다.
초등학교 3학년 국어교육과정에 높임말을 알아보는 것이 있는데 생각보다 아이들이 높임말에 대해서 잘 모르고, 언제 어떻게 쓰이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다수의 아이들이 높임말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는 알지만 문맥상 언제 사용하는지 헷갈려 하기도 한다. 내용적으로는 알아도 제때 사용하지 못하면 진짜 알고 있는게 아닌것 같아 고민이 되었는데 마침 이 책 내용 중 일부가 높임말에 관한 내용이 있어 한 번 읽어주었다.
아이들은 책 내용에 빠져 들면서 높임말을 왜 사용해야 하고 어떤 상황에 써야 하는지 쉽게 이해하고 공감하였다. 단순한 설명문이 아닌 동화에 높임말에 대한 내용을 녹여 놓으니 아이들도 재미있게 들으면서도 또 동화 속 인물에 감정이입 되어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높임말 이외에도 사투리, 관용적 표현 등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다소 딱딱할 수 있는 이야기를 잘 풀어 나간 것 같다. 그리고 중간 중간에 속담과 그 뜻이 나와 있어, 이야기를 통해 속담을 쉽게 받아 들일 수 있게 구성된 점도 좋았다. 3학년 부터 6학년까지 고루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국어 문법을 지도하기 전 선생님들께서도 한 번씩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