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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의 미래를 여는 역사 1 - 근대화의 물결 ㅣ 만화로 보는 한중일 공동 역사 교과서 1
김한조 글.그림, 아시아평화와 역사교육연대 감수 / 한겨레아이들 / 2007년 2월
평점 :
절판
한중일의 역사를 아이의 눈높이에 맞게 풀어 놓은 책.
역사책이라면 누구나 힘들어 하는 부분이 많을것이다. 특히, 아이들에게는 잘 이해되지 않는 역사를 만화로 되어있으니 쉽게 접할 수 있을것 같다.
등장인물중 시간의 개 뽀삐루스가 있다. 왜 하필이면 뽀삐루스를 개로 설정했을까?하는 생각도 들었다. 개보다는 호랑이, 늑대 그리고 다른 동물들도 있는데...왜 하필 개까? 무슨 의미를 부여했을까?
그리고 "미래를 여는 역사1"에서는 시간여행을 하다 보면 재미있고 뿌듯한 역사뿐만 아니라, 가슴 아프고 무서운 역사도 만나게 된다. 하지만 과거를 극복하고 세 나라가 진정한 친구가 되려면 먼저 한중일 역사의 상처를 바로 보며, 서로를 이해하고, 힘을 모아야 한다. 그래야 새로운 미래를 열 수 있다. 역사는 과거를 살펴보는 학문이기도 하지만 미래를 내다보는 학문이기도 하다라고 말하고 있다.
이 책을 함께 읽었던 아들의 일기내용이다.
"궁금해서 책을 보니 만화다. 그래서 읽어보았다. 처음에 중국, 한국, 일본 아이이와 늑대처럼 생긴 검은색 정체불명과 여행을 떠났다. 그런데 일본이 잘 돌아가는 편이라 좀 싫다. 러.일전쟁이 일어났다. 그런데도 일본이 이겼다. 정말 싫다."라고 일기를 썼다. 아들의 생각은 여기 이 책에서 바라는 점과는 전혀 다르다. 무조건 일본이 싫단다. 아마도 어른의 고정관념 때문에 아들의 생각도 작은 틀에서 벗어 날 수 없는것은 아닌지 걱정이 된다.
나는 일본이 참 대단한 나라라고 생각한다. 왜?
1871년 11월에 일본정부는 서양으로 사절단을 파견했다. 사절단46명과 유학생 60여명을 약2년 동안 서양 12개 나라를 돌아보았다. 1873년 10월이 일본에 도착한 이들은 서양에서 느끼바가 많았고 아시아는 뒤처져있고 서양은 앞서 가고 있다. 그렇기때문에 하루빨리 아시아를 벗어나 열강의 대열에 합류을 해야 한다고 일본이 아시아를 이끌어 가야 한다고......그들은 서양의 문명을 직접 보고 느끼고 듣고 배웠을것이다. 이 부분에서 나는 놀랬다. 어떻게 일본정부는 서양으로 사절단을 파견할 생각을 했을까? 일본은 미래를 보는 눈이 있었나!
반대로 1866년 조선 정부는 외세의 침략을 막고 정치적 안정을 꾀하기 위해 천주교 신자들과 프랑스 선교사들을 박해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결국 1866년 프랑스는 이를 구실로 삼아 강화도를 무력으로 침공해 서울까지 진격하려 했으나 조선의 완강한 저항에 실패를 한다. 그러나 조선인들이 많이 죽고 외규장각이 불타 없어지고 귀중한 문화재들도 약탈을 당했다.
이때, 일본처럼 조선도 다른 나라와 외교를 잘해 문명을 받아들었다면 과연 지금의 대한민국은 어떤 모습으로 변해있을까? 어쩜 일본보다 더 튼실한 나라. 미국과 대등한 나라가 되어 있지 않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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