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사랑할 용기 - 인간관계를 둘러싼 88가지 고민에 대한 아들러의 가르침
기시미 이치로 지음, 홍성민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를 사랑할 용기

기시미 이치로, 한국경제신문

엄마인 내가 아이들에게 화를 내는 이유는 아이들이 나를 화나게 해서라고 당연히 생각해왔는데 어느날 문득 아이들이 아닌 나에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혹시 지금의 내 모습이 실망스럽고 스스로에게 화가 나 있는 것은 아닌지,

만약 그렇다면 그것을 변화시킬 무언가가 필요했다.

미처 깨닫지 못한 내 안에 상처가 있다면 그것을 씻어내고 나를 먼저 사랑해줘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침 눈에 띈 책 제목이 '나를 사랑할 용기'였다.

그러고보니 나를 사랑하는데에도 용기가 필요한 것 같다. 어쩌면 가장 큰 용기.

인생을 살다보면 우리는 정말 다양한 고민들을 가지고 살아가는데

이 책은 일본 최고의 아들러 심리학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는 저자를 통해 인간관계와 관련된 88가지 고민에 대한 해결법을 제시하고 있다.

친구와의 갈등, 직장 스트레스, 육아의 어려움, 가족 간 갈등 등 총 10장의 주제로 나누어져 있다.

책을 읽으면서 마치 내가 상담을 받고 있는 기분이 들기도 했다.

흔히 겪을 수 있는 질문도 있고 내가 경험해 보지 못한 질문도 있다. 하지만 어떠한 질문이든 저자를 통해 답을 얻을 수 있다.

사실 어떤 부분에선 내가 느끼는 마음의 갈등에 비해 제시하는 답은 너무 냉정한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부분도 있다.

그런데 다시 생각해보면 갈등하고 고민하는 복잡한 심정을 객관적으로 봐 줄 누군가도 필요한 것이다.

상처없는 삶은 없겠지만 살면서 상처를 덜 받으면서 스스로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나를 사랑하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질문에 대한 해결법이 마음의 짐을 덜어내는데 도움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