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화의 연금술
이동연 지음 / 시간과공간사 / 2016년 3월
평점 :
대화의 연금술
이동연 / 시간과공간사

성공한 사람은, 끌리는 사람은 말하는 것이 다르다고 한다.
말을 잘하는 것만으로도 인생이 변한다고하는데 어떤 의미일지 짐작이 간다.
하지만 말을 잘하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이 책을 통해 배워본다.
책은 1부 기초편과 2부 실천편으로 나뉜다.
1부에서는 말을 잘하는 것에 기본이 되는 경청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된다.
경청에 대한 중요성은 그동안 많이 들어왔는데 기존의 내가 알고 있던 내용보다 좀 더 세밀하게 들여다 볼 수 있었다.
그 외의 것으로는 칭찬과 상대의 마음을 열게 하는 질문, 피드백 등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말하는 것에 뭐가 이리도 많은 방법이 필요한 가 싶은가 싶기도하지만 사실 알고 나면 어려울 것도 없는 것이다.
그런데도 실천으로 옮기는 것이 왜그리도 잘 안 되는지 모르겠다.
이 책의 첫 장을 열기 전 나는 또 한 번 내가 부족함을 상대방의 대화를 통해 느끼게 되었다.
그러고나니 왜 이 책을 읽어야는지 그 필요성을 더욱 깨닫게 되었다.
기본적인 것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제 실전이 필요하다.
2부에서는 실제 직장에서의 여러 유형의 상사와 부하 직원, 동료, 고객을 어떻게 설득해야 하는지를 사례를 중심으로 배워볼 수 있다.
사회생활에서는 무엇보다 상대를 설득하기 위해 설득력을 높이는 대화 비결이 중요할 것이다.
책 속에선 상사의 변화로 회사가 변하고 직원이 변할 수 있음을 예를 통해 알려준다.
그리고 이 책은 꼭 대화법만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태도와 표정, 성품 등에 대한 것도 생각해 볼 기회를 갖게 만든다.
책 속의 솔루션 노트를 보며 나는 어디에 해당하는 사람인지 생각도 해보게 된다.
또 하나 중요한 것, 말실수를 하지말 것.
말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좋은 방법은 말을 하지 않는 것이지만 또 말을 지나치게 하지 않으면 상대에게 오해를 줄 수 있다고 한다.
더 좋은 방법은 말수를 줄이는 것인데 책 속에서 그 답을 들을 수 있다.
급하게 말하는 사람은 급하게 잘못을 저지른다 -p. 291
상대방의 마음을 열 수 있는 방법을 이 책을 통해 많이 배울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