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덤 스미스 구하기
조나단 B. 와이트 지음, 안진환 옮김 / 생각의나무 / 2003년 8월
평점 :
품절


경제학에 대해서는 문외한임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읽는데는 어려움이 없었다. 애덤 스미스에 대해서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보이지 않는 손'이라는 말이 자유주의 시장경제원리라는 것쯤은 알고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처음 한번 읽었을 때는 소설의 형식이라는 것 때문에 페이지를 넘기며 전개되는 이야기에 자연스럽게 이끌려가게 된다. 마지막 책장을 넘기는 순간, 무언가 마음을 뒤흔드는 것이 있다. 인간의 도덕성과 경제논리가 과연 양립가능한 것인가?

지금의 경제구조에서도 여전히 도덕성이 유의미하기를 간절히 바라지만 실제 우리가 경험속에서는 확신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제학자인 저자는 상당히 도덕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대단히 쉽게 읽히는 소설이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주제를 무겁지 않게 다루고 있는 점이 이 책의 장점이다. 고전이라고 일컬어지는 작품을 대할 때 가끔 느끼는 것이, 내가 과연 그 저자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것인가 하는 점이었다.

만일 내가 지금 이 자리에서 그 사람들을 만나면 그들의 진짜 속내가 무엇이었는가를 묻고 싶은 적이 있었다. 왜 그렇게 알쏭달쏭한 소리를 해서 다음 사람들을 괴롭히는지, 무성한 추측을 낳으며 많은 해석과 연구가 시도되는데, 그것이 과연 그 저자의 본지에 얼마나 접근하고 있는지 속 시원한 대답을 듣고 싶었다. 이런 생각이 비단 나혼자만의 것은 아니었나보다. 소설의 재미와 기본적인 경제학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동시에 누리게 해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